강아지 으르렁거리는 소리 상황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
[노트펫]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동물을 사랑하는 페피테일입니다. 반갑습니다.
강아지를 반려하시는 많은 견주 분들은 강아지가 으르렁거리는 행동을 보이는 것을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일방적으로 으르렁 거리지 못하게 교육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교육을 한다고 해도 으르렁거리는 소리를 왜 내는 것인지 그 원인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으르렁거리는 행동을 완전히 교정 시키기는 어렵습니다.
우리가 듣기엔 그 소리들이 대부분이 유사하지만 으르렁거리는 행동은 꼭 부정적인 순간에만 내는 것이 아니랍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강아지 짖는소리를 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소통 중 하나
강아지들이 하는 의사소통에는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강아지의 의사소통 수단은 귀, 꼬리와 함께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으르렁거리는 것 역시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경고일 수도 있고 기쁨의 표시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으르렁거리는 것이 대부분 비슷한 상황이 많을 것입니다. 그 상황을 분석하여 강아지 짖는소리 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려움 or 불안
강아지가 불안하거나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 으르렁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보통 이 경우에는 꼬리를 숨기거나 낮게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낯선 사람이나 동물이 자신에게 접근하는 경우 강아지는 두려움을 느끼고 으르렁거릴 수 있습니다. 나는 너를 공격할 수도 있다는 일종의 경고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역 침범
자신의 영역을 침범당했다고 느끼는 경우 으르렁거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택배나 배달이 오는 경우 강아지가 짖거나 으르렁거리는 경우 가 많습니다. 강아지들은 소리로 낯선 사람에게 경고를 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딘가 통증이 있거나 불편할 때
아이들의 신체의 특정 부위를 만졌을 때 으르렁거린다면 그 부위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발끝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강아지들이 접촉을 싫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는 여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놀이의 일종
강아지들이 즐거운 경우 혹은 놀이의 일종으로 으르렁거리기도 합니다.
만약 이것이 너무 과하다 싶으시다면 강아지가 으르렁거릴 때 관심을 주지 않고 무시하는 태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들같이 강아지가 보호자의 관심을 받고 싶어 이런 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와 와 함께 오랫동안 시간을 보낸 견주분들의 경우 으르렁 소리만 들어도 구분을 하실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강아지가 으르렁거리는 것은 대부분은 경고성 의미입니다.
따라서 그런 소리를 낼 때마다 혼을 낸다면 그로 인한 스트레스로 그와 같은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인에 따라 그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이 효과적이고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강아지 짖는소리 낸다고 무조건적으로 혼 내시기보다는 그 이유가 특별히 있는지 사소한 것이라도 꼭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