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고구마 섭취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노트펫] 안녕하세요. 동물을 사랑하는 페피테일입니다. 반갑습니다.
사람에게 겨울철 간식으로 사랑받고 있는 것 중 '고구마'를 제외할 수 없습니다. 풍부한 섬유질과 달달한 맛으로 구워 먹거나 쪄 먹는 방식으로 섭취하고 있는데요. 사람에게 좋은 간식인 고구마는 고양이에게 급여해도 되는 것일까요?
강아지는 고구마를 간식으로 섭취하는데 고양이는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고구마 섭취 가능한가?
고양이는 고구마를 간식으로 먹어도 될까요? 와 같은 물음에 '가능하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이미 고양이 간식으로 많이 급여되고 있습니다. 고양이가 먹어도 문제가 없다고 잘 알려져 있으며, 고구마 안에는 필수 영양소가 들어있어서 급여 시 좋습니다.
고구마는 고양이에게 도움을 준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성분 중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철분과 같은 영양소는 고양이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고구마의 대표적인 영양소 '식이섬유'는 고양이의 장 건강을 돕게 됩니다.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고양이 역시 원활한 장 건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양이 고구마 섭취방법
고양이에게 고구마를 급여해도 되지만 다양한 요리의 형태로 지급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자체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삶아주거나 찌는 요리 방법으로 익혀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으로 주는 것보다 익혀서 주는 것이 소화에 문제가 없으며 복통 및 설사의 문제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고구마는 고양이의 건강에 큰 무리를 주지 않고 오히려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이 주로 이루어져 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간식으로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살이 쪄 비만의 길로 들어설 수 있으며 과잉된 영양은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고구마 이외의 뿌리 식품
고구마와 비슷한 뿌리 식품 중에 고양이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감자가 있습니다. 감자의 경우 급여는 가능하지만 변색이 진행된 감자는 섭취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뿌리식품인 토란은 날로 먹은 경우 복통,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익혀도 고양이에게는 좋지 않으니 급여하지 않도록 합니다.
겨울철 달달한 간식이 될 수 있는 고구마, 고양이 섭취가 가능하지만 언제나 그렇든 많은 양은 피하도록 합니다. 가끔 간식의 역할이나 장 건강을 도울 수 있는 정도만을 급여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