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응!"하고 우는 이유 일곱가지, 대답하는 걸까?

고양이 울음소리 종류는 정말 다양하죠. ‘야옹~’, ‘하악!’, ‘그릉그릉~’ 등 다양한 소리가 떠오르는데요. 종종 고양이가 응! 하고 우는 소리를 낼 때도 있습니다. 

내 말에 대답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고양이는 왜 응하고 우는 걸까요? 다양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고양이가 응! 하고 우는 이유
 
높은 응 VS 낮은 응
 

고양이의 ‘응’하는 울음소리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어요. 이유에 따라서 울음소리의 높낮이, 길이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높은 응 소리는 긍정적인 감정을, 낮게 응하고 운다면 부정적인 감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의 마음을 알고 싶다면 울음소리뿐만 아니라 다른 행동 언어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니 세심히 관찰해 주세요. 

고양이가 응! 하고 우는 이유 7가지
 
1. 집사에 대한 애정 표현
 

고양이가 짧게 ‘응’하고 운다면, 집사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 있는 걸 수 있어요. 이런 ‘응’소리는 아기 고양이가 엄마를 부를 때 내는 울음소리와 같다고 합니다.

집사에 대한 애정이 넘친다면, 여러 번 ‘응’하고 우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2. 친해지고 싶은 마음

고양이는 영역 동물이고 독립적이기 때문에, 자신의 공간에 누군가가 들어오는 걸 싫어합니다. 그래서 친해지고 싶은 상대가 있는 경우, 먼저 다가가면서 ‘응’하고 우는 경우도 있어요.

고양이끼리 하는 행동인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고양이가 나에게 먼저 다가오면서 ‘응’하고 운다면? 고양이가 나와 더 친해지고 싶다는 표현을 하는 걸 수 있어요.  

 

3. 경계, 위협의 의미

경계, 위협의 의미로 ‘응’하고 울 수도 있는데요. 이는 특히 고양이끼리 의사소통할 때 보이곤 합니다. 이때는 낮은 소리로 ‘응’하고 울면서, 하악질도 함께할 수 있어요. 꼬리를 부풀리거나 귀를 뒤로 젖히는 등 경계심을 의미하는 다양한 행동과 표정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만약 사람에게 이런 행동을 할 경우, 함부로 다가갔다가 고양이가 공격성을 보여 다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요구사항 있어요

고양이는 요구사항이 있을 때도 울음소리를 내는데요. ‘응’하고 우는 소리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빈 밥그릇을 툭툭 치면서 ‘응’하는 울음소리를 낸다면, 밥을 달라는 의미일 수 있겠죠. 이외에도 집사가 쓰다듬어줬으면 하거나, 사냥 놀이를 원하는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응석 부리는 중

고양이가 그릉그릉하는 골골송과 함께 ‘응’하는 소리를 낸다면, 집사에게 응석을 부리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어요. 이런 경우 충분히 스킨십을 해주고, 칭찬을 해주며 응석을 받아주면 좋습니다.

 

6. 대답 중

집사가 이름을 불렀을 때 ‘응’하는 울음소리를 낸다면, 고양이가 대답을 하고 있는 걸 수 있습니다. 보통 신뢰하는 사람에게만 하는 행동이라고 하네요 ㅎㅎ (뿌듯)

7. 잠꼬대

고양이는 잠꼬대로 응~하고 울기도 하는데요. 고양이가 잠을 잘 때 완전히 긴장이 풀렸을 때 이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목이 느슨해지면서 ‘응’하는 소리를 내게 되는 건데요. 고양이가 집을 안전한 장소라고 생각하며, 집사를 신뢰한다는 의미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