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좋아하는 스킨십과 싫어하는 스킨십 3가지
[미야옹철의 냥냥펀치] 고양이에게 사랑받는 법? 반대로 고양이와 웬수되는 법? 바로 스킨십에 달렸답니다!
수의사이자 찐집사 미야옹철이 알려드릴게요🙄
고양이가 좋아하는 스킨십 부위(1) 얼굴 주변부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스킨십, 첫 번째는 바로 얼굴입니다. 양쪽뺨, 이마, 턱밑부위를 부드럽게 쓰다듬으면 안정감을 느끼고 골골송(purring)을 부르기도 해요.
여기서 고개를 쭉 내밀면서 코를 씰룩씰룩~ 찡긋거리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고양이는 얼굴 주변부 만지는 것을 왜 좋아할까요? 바로 고양이의 안면 페로몬이 나오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자기의 영역임을 표시하기 위한 수단이기도 한데요. 고양이들도 모계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는 경우 서로의 친근감을 표시하기 위해서 보시면 이렇게 뺨을 부비는(allorubbing) 행동을 보이기도 해요.
서로의 냄새를 킁킁 맡다가 볼을 비비면서 몸 전체로 쓱~ 가면서 꼬리를 감싸는 모습 보신 적 있으시죠? 서로의 페로몬 교환을 통해서 우리가 서로 같은 그룹이다는 것을 표현하고, 친밀감, 안정감을 느끼게 되죠.
고양이가 좋아하는 스킨십 부위(2) 냥통수부터 꼬리까지
평소에 고양이들끼리의 스킨십 방향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서로 코인사 ->얼굴 옆 -> 몸통 -> 꼬리까지 미끄러지듯 스킨십을 하는데요. 사람들이 그렇게 만져 주었을 때도 안정감과 친근감을 느낍니다. 이따금 엉덩이를 들어올리면서 꼬리를 치켜 세우며 스킨십을 즐기는 모습도 보여요.
고양이가 좋아하는 스킨십 부위(3) 궁디팡팡
톡톡톡~ 팡팡팡~! 두드려 주는 이 위치는 고양이들의 요천추, 사람으로 치면 꼬리뼈가 있는 위치인데요.
그 부분이 생식기로 가는 신경다발이 지나가서 자극이 되었을 때 일종의 쾌감이라고 볼 수 있는 긍정의 감정이 느껴질 수 있어요. 계속 궁디 팡팡 해달라고 애용~ 하고 울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궁디팡팡 할 때 주의하실 점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신경자극이 되다 보니까 너무 쎄게 두들기면 너무 감각이 과잉되어서 흥분 상태로 마구 뛰어다니거나 무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답니다.
평소에도 조금 감각이 예민한 경우에는 살살살 가볍게 두들겨 주시고 아이가 과잉흥분 하지 않는 선에서 스킨십을 마무리 해주세요.
사실 이 모든 건 고양이와 친해진 상태에서 해야하는데요. 단순히 냥냥펀치 채널, 블로그에 봤기 때문에 해도 될거라고 생각하면 오산! 스킨십의 주도권은 고양이에게 있음을 우리 모두 기억해요~!
고양이가 싫어하는 스킨십 부위(1) 사지 말단부
애기씨 극혐하는 표정 보이시나요? 패드 부위는 신경이 예민한 부위이고, 사냥동물 특성상 발이 속박된 느낌이 싫기 때문에 발을 만지는 것에 거부감을 가져요.
고양이가 발 만지는걸 얼마나 싫어하는지 알 수 있는 테스트가 있죠! 고양이가 발을 올리고 있을 때 사람 손을 그 위에 슬쩍 올려보세요. 대부분의 고양이는 쓱 빼서 사람 손 위에 다시 올립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자고 있는 고양이거나 집사를 귀찮아 하고 있는 상황일 수 있어요.😂
고양이가 싫어하는 스킨십 부위(2) 역방향으로 쓰다듬기
앞서 고양이가 좋아하는 스킨십으로 냥통수부터 엉덩이까지 정방향으로 쓰다듬는 걸 말씀드렸는데요. 역방향으로 하는 스킨십은 왜 싫을까요?
평소 고양이는 털이 난 방향으로 항상 그루밍을 하고 털 정리를 합니다. 애써서 빗은 털을 헝클어트리면 좋을리 만무하겠죠?
이는 생존과도 직결됩니다. 고양이들이 체온을 항상 잘 유지하기 위해서 속털과 겉털을 가지런히 정리하는데 그걸 역방향으로 일으켜 세워 놓으면 체온이 다 발산되어버린답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스킨십 부위(3) 꼬리 잡아당기기
꼬리는 평소에 고양이가 걸어다닐 때 기분을 표현하고 균형을 잡는 유용한 기관입니다. 몸의 다른 신체부위에 비해 작은 면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잡았을 때 큰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죠.
그런데 이 꼬리를 움켜쥐고 몸을 속박한다면? 고양이가 심하게 물 수도 있어요. 그랬다면 무조건 집사 잘못입니다.
고양이의 스킨십을 잘 하기 위해 집사가 눈치를 어떻게 챙기면 좋을지, 영상으로 함께 확인하러 가요~!
잘만하면 고양이들과 아주 친밀한 관계를 만들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고양이들이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보호자와의 거리가 점점 더 멀어질 수 있다는 사실!
지금까지 고양이가 좋아하는 스킨십과 고양이가 싫어하는 스킨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잘 기억하고 주인님들과 좋은 관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