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가야하는 고양이 응급상황 8가지🚨 우리집 고양이 이런모습 보이면 바로 병원으로 들고 튀세요!!
[미야옹철의 냥냥펀치] 병원 가야하는 고양이 응급상황 8가지🚨
우리집 고양이 이런모습 보이면 바로 병원으로 들고 튀세요!!
어제까지 안 그랬던 우리집 고양이가 하루아침에 '이런 모습' 보인다면 바로 지금이 골든타임입니다.
미야옹철이 알려드리는 ⚠️고양이의 응급시그널⚠️
지금 건강하다고 방심하지 말고, 어떤 상황이 응급시그널인지 미리 숙지해두어서 우리 냥님, 오래오래 건강 지키자고요!
응급시그널 1
"고양이가 힘이 없고 완전히 한쪽/양쪽 뒷다리를 끌면서 걸어 다니기 시작했어요ㅠㅠ"
이럴 땐 뒤돌아보지 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하는데요. 고양이의 심장 상태가 나빠서 혈전이 생기고 다리에 피를 보내는 대퇴 동맥이 혈전으로 막힌 상태입니다.
혈액순환이 안되기 때문에 못쓰는 발 패드가 특징적으로 차가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체했을 때 2차 혈전으로 급사할 수도 있는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응급시그널 2
"앞으로 가다가 자꾸 옆으로 기울어지고, 고개가 살짝 돌아가요ㅠㅠ"
귀 안쪽 깊숙히 있는, 몸의 평형을 담당하고 평형감각 에 대한 정보를 뇌로 보내는 전정기관에 염증이 생겼거나 뇌신경 자체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체되어 아이가 처치를 받지 못하고 그대로 생활하게 된다면 낙상 등의 사고로 더 큰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응급시그널 3
"갑자기 아이가 벽지를 햝고 벤토 모래를 먹는 이상 행동을 해요ㅠㅠ"
이런 상태를 '이식증'이라고 하는데요. 심각한 빈혈 시 보이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강아지와 달리 고양이는 심각한 빈혈 상태에만 증상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히 문제 행동으로 생각하고 교정할 생각 마시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응급시그널 4
"아이가 기운없어 보이더니, 갑자기 눈의 내측 부분에 하얀 막이 생겼어요ㅠㅠ"
평소에는 내안각 쪽에 쏙 들어가 있는 제 3안검은 발열, 탈수 상태일 때 돌출이 되는데요. 한쪽에만 톡 올라와 있는 경우라고 하면 단순히 결막염 같은 안구의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기운도 없고, 밥도 잘 안먹는데 양쪽 눈의 제 3안검이 올라왔다면 생각보다 심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응급시그널 5
"우리 아이가 폭포수처럼 녹색 물을 토해요ㅠㅠ"
몇번 더 토하나 지켜보지 마시고 문 연 병원에 있으면 바로 병원으로 뛰어가셔야 합니다.
녹색물을 토하는 상태는 장이 멈춰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위에서 아래로 연동운동을 해야하는데 심한 췌장염, 장염, 이물을 먹어 장폐색인 상태일 때 전에 먹었던 것들이 계속 부패하면서 장액과 함께 토로 나오는 것이죠.
빠른 입원 및 내과적 처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고민하지 마세요!
응급시그널 6
"편안히 늘어져서 깊이 자고 있는데 배가 오르락 내리락 숨을 빨리 쉬는 것 같아요!"
깊은 수면 상태인데 분당 호흡수가 30회를 넘는다면 심장기능 이상 및 2차적인 폐 문제를 갖고 있을 수 있고, 폐에 물이 차는 등의 문제라면 빠르게 처치해야하는 위중한 상황인거죠.
표정이 편안해 보이는 것과 상관 없이 분당 30회 이상의 호흡수가 보인다면 우리 아이는 응급상황일 수 있으니 잘 확인해주세요!
응급시그널 7
"그루밍을 하는 걸 보는데 죠스바를 먹은 것처럼 혀가 파래요!"
바로 청색증입니다. 고양이들이 아주 심한 빈혈 상태이거나, 심장 기능이 떨어져서 전신에 혈류를 잘 공급하지 못하게 됐을 때 조직의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색깔이 파랗게 보이는 건데요.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 되는 그런 시그널입니다.
응급시그널 8
"화장실을 끊임없이 들락날락하는데 감자는 안나오고, 소변에 핏물이 방울방울 보여요ㅠㅠ"
이 경우에는 방광염, 폐쇄성 하부 요로기계 질환으로 진행된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으로 가셔서 아이의 상태를 확인 하시고 거기에 맞춰서 요도 카테터 를 장착을 하는 등의 응급처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집사의 흔한 고민, 이거 응급상황인가요?
고양이가 갑자기 굶기 시작했는데, 얼마나 오랫동안 밥을 안먹으면 문제가 되는지 궁금하시다고요?
미야옹철의 시원한 답변 들으러 함께 가보시죠!
지금까지 갑자기 보일 수 있는 아이의 응급상황 8가지를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우리 집 아이가 지금은 건강하더라도 앞으로 어떤 응급상황이 있을 지 모르기 때문에 이런 내용들을 미리 숙지해두시고, 가장 가까이 있는 24시 응급 동물병원을 미리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