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가야하는 고양이 응급상황 8가지🚨 우리집 고양이 이런모습 보이면 바로 병원으로 들고 튀세요!!

[미야옹철의 냥냥펀치] 병원 가야하는 고양이 응급상황 8가지🚨

 

우리집 고양이 이런모습 보이면 바로 병원으로 들고 튀세요!!

 

어제까지 안 그랬던 우리집 고양이가 하루아침에 '이런 모습' 보인다면 바로 지금이 골든타임입니다.

 

미야옹철이 알려드리는 ⚠️고양이의 응급시그널⚠️ 

 

지금 건강하다고 방심하지 말고, 어떤 상황이 응급시그널인지 미리 숙지해두어서 우리 냥님, 오래오래 건강 지키자고요!

 


응급시그널 1

"고양이가 힘이 없고 완전히 한쪽/양쪽 뒷다리를 끌면서 걸어 다니기 시작했어요ㅠㅠ"

 

 

이럴 땐 뒤돌아보지 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하는데요. 고양이의 심장 상태가 나빠서 혈전이 생기고 다리에 피를 보내는 대퇴 동맥이 혈전으로 막힌 상태입니다.

 

혈액순환이 안되기 때문에 못쓰는 발 패드가 특징적으로 차가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체했을 때 2차 혈전으로 급사할 수도 있는 매우 위험한 상황입니다.

응급시그널 2

"앞으로 가다가 자꾸 옆으로 기울어지고, 고개가 살짝 돌아가요ㅠㅠ"

 

귀 안쪽 깊숙히 있는, 몸의 평형을 담당하고 평형감각 에 대한 정보를 뇌로 보내는 전정기관에 염증이 생겼거나 뇌신경 자체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체되어 아이가 처치를 받지 못하고 그대로 생활하게 된다면 낙상 등의 사고로 더 큰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응급시그널 3

"갑자기 아이가 벽지를 햝고 벤토 모래를 먹는 이상 행동을 해요ㅠㅠ"

 

 

이런 상태를 '이식증'이라고 하는데요. 심각한 빈혈 시 보이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강아지와 달리 고양이는 심각한 빈혈 상태에만 증상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히 문제 행동으로 생각하고 교정할 생각 마시고 병원에 방문해주세요.

 

응급시그널 4

"아이가 기운없어 보이더니, 갑자기 눈의 내측 부분에 하얀 막이 생겼어요ㅠㅠ"

 

 

평소에는 내안각 쪽에 쏙 들어가 있는 제 3안검은 발열, 탈수 상태일 때 돌출이 되는데요. 한쪽에만 톡 올라와 있는 경우라고 하면 단순히 결막염 같은 안구의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기운도 없고, 밥도 잘 안먹는데 양쪽 눈의 제 3안검이 올라왔다면 생각보다 심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응급시그널 5

"우리 아이가 폭포수처럼 녹색 물을 토해요ㅠㅠ"

 

 

몇번 더 토하나 지켜보지 마시고 문 연 병원에 있으면 바로 병원으로 뛰어가셔야 합니다. 

 

녹색물을 토하는 상태는 장이 멈춰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위에서 아래로 연동운동을 해야하는데 심한 췌장염, 장염, 이물을 먹어 장폐색인 상태일 때 전에 먹었던 것들이 계속 부패하면서 장액과 함께 토로 나오는 것이죠. 

 

빠른 입원 및 내과적 처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고민하지 마세요!

응급시그널 6

"편안히 늘어져서 깊이 자고 있는데 배가 오르락 내리락 숨을 빨리 쉬는 것 같아요!"

 

 

깊은 수면 상태인데 분당 호흡수가 30회를 넘는다면 심장기능 이상 및 2차적인 폐 문제를 갖고 있을 수 있고, 폐에 물이 차는 등의 문제라면 빠르게 처치해야하는 위중한 상황인거죠. 

 

표정이 편안해 보이는 것과 상관 없이 분당 30회 이상의 호흡수가 보인다면 우리 아이는 응급상황일 수 있으니 잘 확인해주세요!

응급시그널 7

"그루밍을 하는 걸 보는데 죠스바를 먹은 것처럼 혀가 파래요!"

 

 

바로 청색증입니다. 고양이들이 아주 심한 빈혈 상태이거나, 심장 기능이 떨어져서 전신에 혈류를 잘 공급하지 못하게 됐을 때 조직의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색깔이 파랗게 보이는 건데요.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 되는 그런 시그널입니다.

응급시그널 8

"화장실을 끊임없이 들락날락하는데 감자는 안나오고, 소변에 핏물이 방울방울 보여요ㅠㅠ"

 

 

이 경우에는 방광염, 폐쇄성 하부 요로기계 질환으로 진행된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으로 가셔서 아이의 상태를 확인 하시고 거기에 맞춰서 요도 카테터 를 장착을 하는 등의 응급처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집사의 흔한 고민, 이거 응급상황인가요?

 

고양이가 갑자기 굶기 시작했는데, 얼마나 오랫동안 밥을 안먹으면 문제가 되는지 궁금하시다고요?

 

미야옹철의 시원한 답변 들으러 함께 가보시죠!


 

지금까지 갑자기 보일 수 있는 아이의 응급상황 8가지를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우리 집 아이가 지금은 건강하더라도 앞으로 어떤 응급상황이 있을 지 모르기 때문에 이런 내용들을 미리 숙지해두시고, 가장 가까이 있는 24시 응급 동물병원을 미리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