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핥는 이유(행동학적, 의학적 원인)

· 폴동물병원의 알아두면 쓸데있는 반려동물 잡학상식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모든 개는 여기저기 잘 핥고 핥는 행동은 정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강아지들은 여기저기 너무 많이 핥아 걱정이 될 때가 있습니다.

 

과도한 핥기에 대한 행동학전 원인과 의학적인 원인으로 나눠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개는 주인 피부의 짠맛을 좋아하거나 애정의 표시, 또는 습관과 지루함으로 핥을 수 있습니다. 일부 개는 핥는 행위를 통해 진정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1.지루함 또는 불안감

 

개가 지루함을 느끼면 지루함을 완화하기 위해 자신을 핥을 수 있습니다. 핥는 행위는 도파민/ 엔돌핀과 같이 강아지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을 방출시킵니다. 주인이 없을 때 분리불안 때문에도 핥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핥는 사람이나 대상에 대한 애정

 

과도한 핥기가 주인이나 다른 대상에게 있다면 애정의 표현일 수 있습니다. 많은 개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이나 동물을 애정어린 방법으로 핥습니다. 새끼 강아지일 때 어미에게 받은 행동을 배워서 같은 행동으로 애정을 표현합니다.

 


3. 관심을 구하거나 인사하기

 

때때로 강아지는 의사소통의 형태로 우리를 핥습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주인을 핥기도 합니다. 새로운 사람을 맞이할 때 핥는 행동은 인사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4. 습관

 

단순히 강아지들은 습관적으로 핥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주위를 환기시키기 위해 장난감으로 놀아주거나 음식을 주는것도 방법입니다.

5. 향기나 맛을 좋아할 때

 

요리를 하거나 운동을 하고 난 후 사람의 체취를 좋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배고픔

 

개는 배고파서 본능적으로 핥을 수 있습니다. 야생에서는 어미가 사냥 후 먹이를 가지고 오면 새끼들이 먹을 준비가 되었음을 보여주기 위해 어미의 입술을 핥기도 합니다.

△의료적인 원인

 

1.알레르기

 

피부나 발을 가렵게 만드는 알러젠은 꽃가루나 공기 중의 곰팡이 같은 거일 수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 또한 가려운 피부의 근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개는 심지어 집에 있는 벼룩, 집먼지진드기에 대해서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만성 질병입니다.

 


2. 피부 상태​

 

호르몬 질환 같은 내분비 질환은 피부 면역력을 떨어뜨려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부신피질기능 항진증 등의 호르몬 질환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감염

 

박테리아, 진균, 기생충 감염은 극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효모균과 진드기 등은 피부 장벽을 무너뜨리고 소양감을 일으킵니다.

4. 통증

부상이나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은 사람이 아픈 근육이나 관절을 문지르는 것과 유사하게 강아지는 핥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산책 후 발바닥에 풀씨 같은 이물이 박혀있거나 유리에 다쳤을 때, 차가운 눈이나 뜨거운 아스팔트에 자극되었을때 발을 핥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핥는 행위는 고통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강박장애

 

강아지가 강박장애가 있을 경우 과도한 핥기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이나 과잉 반응 같은 근본적인 행동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행동의 방향을 바꾸기 위해 수의사와의 상담 후 약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6. 소화기 문제

 

배탈이나 오심 같은 위장 문제 또한 핥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화기 문제가 원인일 때 핥는 부위는 옆구리나 복부를 향할 수 있습니다.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 같은 소화기 문제가 동반될 경우에는 꼭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과도하게 핥는 것을 막는 방법

 

먼저 의학적인 원인을 배제하고 필요에 따라 해당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 항상 적절합니다.

=>의학적 원인이 의심된다면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먼저 보셔야 합니다.

과도하게 핥는 부위가 빨갛게 되거나, 탈모, 자극을 초래하는 경우에는 칼라를 씌워서 환부를 보호합니다.

반려견이 몰두할 수 있는 다른 대체 활동을 제공하여 환기를 시켜 줍니다. 던져서 가져오기가 될 수도 있고 산책 등으로 더 재밌는 일을 만들어 줍니다.

긍정 강화 훈련은 강아지가 원하는 행동을 할 때 보상하면서 핥는 행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나를 쳐다봐"라고 말하고 핥는 행위를 멈추면 간식으로 보상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와 관련된 경우 해당 알러젠을 제거합니다. 간식 등 먹는 것도 제한하고 알레르기/ 아토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사상충/외부기생충 구충을 꾸준히 해주세요. 외부기생충으로 인한 피부 감염의 기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더 운동을 합니다. 때때로 에너지가 너무 많아서 핥습니다. 산책은 강박 행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집안에서도 더 많은 게임을 하여 지쳐서 잠을 많이 자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