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발바닥 문제들과 관리 요령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개의 발바닥은 지방 조직을 덮고 있는 일반적으로 분홍색 또는 검은색의 색소 피부층으로 구성됩니다. 

 

지방은 단열재이기 때문에 겨울에 더 차가운 표면으로부터 강아지의 발을 보호합니다. 발패드는 개의 발 구조에 필수적이며 개의 발톱과 함께 작동합니다. 

 

발 패드는 반려견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안정성, 충격 흡수 기능도 제공합니다.

 

​반려견이 정기적으로 걷는 지형에 따라 반려견의 발바닥 굳은살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개를 자주 하이킹시키거나 정기적으로 아스팔트를 걷는 경우 더 거친 지형에 노출되어 굳은살이 더 많이 생깁니다. 

 

개가 나이가 많고 걷지 않거나 야외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잔디 위를 뛰어다니는 경우 발바닥이 부드러워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도 거친 표면에 점진적으로 노출되어 굳은살을 만들 수 있는 것처럼, 자주 거친 표면을 걷게 되면 개에게도 똑같이 발바닥 굳은살을 만들 수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패드가 강화되도록 훈련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바닥 문제의 증상

•발을 핥고 씹기

•파행 또는 절뚝거림

•붉고 염증이 있는 발

•딱지와 물집이 있는 궤양

•상처, 찰과상, 찢어짐

•갈라지고 찢어진 발톱

•건조하거나 갈라진 패드

•걷기를 거부하거나 체중 싣는 것을 거부함

•낭종 및 성장

•출혈

•발에서 나는 악취

 

 

△강아지 발바닥 문제 원인

 

진균 및 세균 감염

다양한 종류의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일반적으로 반려동물의 발바닥에 서식하지만 때때로 이러한 유기체가 통제 불능 상태로 성장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발 감염의 증상을 씹는 것, 발적, 붓기, 통증,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긴 발톱

긴 발톱은 반려견이 걷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의 발톱이 단단한 지면에 닿으면 단단한 표면이 발톱을 다시 발톱 바닥으로 밀어 올려 강아지에게 통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모든 발가락 관절에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발톱이 길면 반려견이 발톱이 부러지거나 찢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화상과 물집

여름 뜨거운 포장도로나 아스팔트는 개의 발바닥의 화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는 반려견의 배변 산책을 짧게 하고 풀밭과 그늘에서 반려견을 산책시키고 자주 수분을 보충할 수 있도록 시원하고 신선한 물을 많이 준비해 주세요.

 

겨울 또한 눈, 얼음, 소금으로 인해 발바닥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염화칼슘으로 처리된 표면 위를 걸었다면 외출 후에는 발을 씻고 잘 말려 주셔야 합니다.

 

 

찰과상, 이물질

찰과상과 이물질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개는 다양한 지형에서 뛰어놀기 때문에 흔히 발생합니다. 개를 산책시킬 때 날카로운 물체가 있는지 주의를 기울이고 거칠거나 고르지 않은 땅이나 포장도로에서 달릴 때 적절한 보호가 필요합니다.

 

작은 돌, 풀씨, 깨진 유리, 피부를 관통하는 파편과 같은 이물질을 조심해야 합니다.

​​

냄새나는 발

발바닥에는 더위를 식히는 데 도움이 되는 땀샘이 있고 페로몬을 남길 수 있는 냄새샘도 있습니다. 이 냄새는 보통 발가락과 발바닥 사이에 있는 박테리아나 효모에서 발생합니다. 냄새가 난다면 개의 발가락, 발가락 사이, 발톱 밑 부분을 체크해 주세요.

 

감염된 발톱은 부서지기 쉽고 불규칙하거나 약합니다. 반려견의 발의 일부 효모와 박테리아는 정상이며 반려견의 면역 체계는 이를 관리 가능한 수로 유지합니다. 그러나 발이 감염된 것처럼 발적, 부종 등이 있다면 동물병원에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때때로 이러한 감염은 음식이나 환경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합니다.

과각화증

반려견의 발바닥이 거칠거나 두껍거나 딱딱해 보이나요? 이것은 과각화증이라고 하며 발바닥이나 코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과각화증은 유전적이나 아니면 다른 원인일 수 있어서 동물병원에서 진료받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동안 반려견의 발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반려견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발바닥 연고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바닥 패드 유지 관리

 

반려견의 발바닥을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발가락을 부드럽게 벌리고 발바닥의 측면과 발가락 사이에 부상이나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붓기나 변색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가 발을 검사할 때 통증이 있거나 압통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반려견의 발바닥이 갈라지거나 벗겨지거나 너무 건조하면 보습을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보습제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반려견의 발바닥에 찰과상이나 상처가 있는 경우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바닥 사이에서 자라는 털을 짧게 유지하여 미끄러운 표면에서 다치지 않도록 해주세요. 발바닥을 다듬으면 발을 검사하고 청소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눈 오는 날씨에도 발가락 사이에 얼음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털이 헝클어지고 엉키기 쉬운 품종이라면 특히 젖은 후에는 다리, 발, 발가락 사이를 자주 빗질해야 합니다.

과도한 달리기나 놀이 중에 발바닥이 찢어지거나, 화상, 물집이 생기는 부상은 반려견이 패드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반려견의 발바닥을 마모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활동에 참여할 때 신발을 신게 하는 것입니다. 

 

강아지를 위해 튼튼하고 잘 맞으며 좋아할 만한 미끄럼 방지 부츠를 찾아주세요. 스티커나 파우더에 이르기까지 더 많은 미끄럼 방지 제품들이 나와 있지만 개는 발바닥을 통해 땀을 흘리며 장기적으로 덮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