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하부요로기계질환 'FLUTD'...제일 중요한 건 '음수량' 늘려주는 것!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안녕하세요. 폴 동물병원입니다. 이번에는 중성화된 수컷고양이들에게서 다발하는 고양이 하부 요로기계 질환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고양이 좀 키워 보셨거나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질병일 것 같은데요.
FLUTD(Feline Lower Urinary Tract Disease), 고양이 하부요로기계 질환
FUS(Feline Urologic Syndrome) 고양이 요로 증후군,
FIC(Feline Idiopathic Cystitis)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
위 질병들 모두 고양이의 요로기계의 질병을 이야기한답니다. 암컷, 수컷 모두 이환될 수 있지만 수컷에도 좀 더 잘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그중에서도 중성화된 수컷에서 호발한답니다.
이외에 비만, 저활동성, 여러 고양이와의 동거 등의 소인을 갖고있는 고양이들이 조금 더 잘 이환되는 걸로 알려져 있답니다.
원인은 불명인 경우가 많고 일반적으로는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여러 가지 환경 자극, 스트레스 등을 통해 음수량이 감소하게 되고, 이 음수량 감소가 비뇨기 쪽 질환의 발병 확률을 올리게 된다는 가설이죠. 이외에 결석형성, 방광이나 요도의 종양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주요 증상은 배뇨곤란, 혈뇨, 배뇨 불가 등이 주 증상이 되고요. 요도 폐색의 배뇨 불가인 경우엔 급성신부전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만약 키우시는 고양이가 배뇨하는 시간이 길어진다거나, 배뇨하면서 평소와는 다른 행동, 실뇨, 울부짖음 등을 보인다면 이 질환을 한 번쯤 의심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주로 진단은 병력 청취와 혈액검사를 통한 신부전 확인과 다른 요인의 배제, X-ray, 초음파 검사를 통한 방광과 결석 확인, 요검사 등을 통해서 해내게 됩니다.
치료는 위에서 언급한 각각의 원인에 맞춰 진행하게 되고요. 보호자분들이 아셔야 할 중요한 사항은 예방이나 이후의 관리일 텐데요.
일단 비뇨기계 질환 예방에서 제일 중요한 건 음수량을 늘려주시는 것입니다.
아이들마다 좋아하는 물그릇이 다르고 물이 제공되는 형태도 다르답니다. 어떤 아이는 자기 그릇을 좋아하고, 어떤 아이는 스테인레스 그릇을 더 좋아할 수 있어요.
또 어떤 아이는 흐르는 물을 더 선호할 수 있고요. 이럴 땐 분수형 물그릇을 사용해 주시 게 좋아요. 여러 가지 시도해 보셔서 좋아하는 물그릇을 이용해 물을 마시게 해주세요.
또한 물을 마시는 포인트 수를 늘려주시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아이가 주로 머물거나 노는 곳 주변의 곳곳에 물그릇을 놓고 언제든지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주세요.
화장실과 아이가 쉴 수 있는 하우스의 숫자를 늘려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음식도 건사료보단 습식 사료 위주로 전환해 주시는 게 도움이 되고요, 여러 비뇨기계 보조제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스트레스에 의한 특발성 방광염 같은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줄 수 있도록, 많은 놀이시간과 장난감, 햇볕이 잘드는 높은 곳 등을 마련해주시는 게 좋아요.
이상 FLUTD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