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안녕하세요 폴 동물병원입니다 :) 이번에는 간단하게나마 강아지들이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사람이 먹으면 좋은 음식들이 왜 강아지들에게는 해로운 걸까요? 이유는 대사율과 효소계의 차이에 있습니다.
각 동물들이 어떤 물질을 섭취했을 때 분해할 수 있는 효소나 각 장기의 처리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동물에게는 아무 해가 없는 음식이 어떤 동물에게는 해가 될 수도 있는 거죠.
그럼 가장 대표적인 강아지가 먹었을 때 해로운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일류 : 포도, 과일 씨앗, 아보카도,
•향신채소류 : 양파, 마늘, 파
•견과류 : 마카다미아, 기타 견과류
•기타 음식류 : 삼겹살 지방 조각
•기호품류 : 자일리톨, 초콜렛, 커피, 알코올
•사람 약
포도는 강아지가 섭취할 경우 급성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어요. 때로는 서너 알만으로도 치명적일 수 있으니 굉장히 조심해주셔야해요.
포도는 절대 금지! 건포도도 마찬가지예요.
과일 씨앗에는 Cyanide라고 하는 독성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어요.
때문에 사과나 체리 같은 씨앗이 작은 과일을 간식으로 급여하실 때는 꼭 씨앗을 제거하고 급여해 주셔야 해요.
또한 복숭아 씨앗이나 자두 씨앗 같은 큰 씨앗은 삼켰을 때 추가적으로 위장관의 폐색을 일으킬 수 있답니다.
아보카도 또한 강아지들에게 해로운데요. 아보카도에 함유되어있는 페르신 이라는 물질이 구토와 설사, 호흡부전 등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양파나 마늘, 파와 같은 향신채소류들은 적혈구에 산화적 손상을 입힐 수 있어요. 이로 인해 빈혈과 혈뇨 등의 임상증상을 보일 수 있고, 치명적일 수 있답니다. 끓이든 볶든 삶든, 조리 과정을 거쳐도 독성은 남아있으니 꼭 조심해주세요.
마카다미아는 신경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견과류에요. 주로 다리 쪽의 떨림과 기립부전, 기력없음 등의 증상을 나타내게 된답니다.
아몬드도 다량 섭취 시 소화불량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하구요. 기타 다른 견과류들도 씹지 않고 삼킬 경우 위장관 폐색이나 다량 섭취 시 독성을 나타낼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실 것!
식사 중, 먹으면 살찔 것 같고 해서 삼겹살이나 고기의 지방 조각을 떼어내 반려견에 주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일반적으로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고지방의 식이를 갑자기 섭취하는 경우 아이에게 췌장염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물론 고지방식이 자체도 아이에게 안좋지만 췌장염까지 걸릴 수 있으니 아이에게 지방 조각을 떼어 먹인다든지 삼겹살을 급여하는 행위는 피해주세요 : )
초콜릿도 아이들에게 안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데요. 초콜릿 속 Theobromine이라는 물질과 카페인이 신경 증상을 유발합니다. 주로 구토, 설사, 기력소실, 보행이상 등의 증상을 보이지만 심한 경우 경련 등의 증세와 함께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커피도 같은 맥락으로 커피 속의 카페인이 아이들에게 흥분, 부정맥, 신경증상 등을 일으켜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답니다.
껌이나 사탕 속에 많이 들은 자일리톨도 소량만 섭취해도 강아지들의 간에는 치명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자일리톨이 함유된 껌과 사탕은 절대로 아이들에게 급여하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사람 약.
대부분은 부주의로 잘못 보관한 약을 섭취하고 오는 경우가 많으나, 드물게 보호자분께서 임의로 처치한 약을 잘 못 먹고 내원하게 되는 일도 종종 있답니다.
사람 약은 강아지들에게 주기엔 너무 고용량이고, 일반적으로 쓰이는 진통소염제나 해열제, 기타 약들은 강아지들에게 신부전, 간부전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니 반드시 조심해주세요.
이외에 아이들에게 치명적이진 않지만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들도 간단하게 소개해드릴게요.
옥수수, 오징어, 우유
위 3가지는 아이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강아지들이 잘 소화를 시키지 못해 구토나 설사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급여를 피해주시는게 좋아요.
오늘은 강아지들에게 먹이지 말야할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강아지들에게 해로울 수 있는 음식들의 급여를 피해, 아이들의 건강을 지킬 수 있기를 바라요 : )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