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묘라면 체크해 봐야 하는 질병! '고양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사람과 마찬가지로 동물들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몸이 하나씩 고장 나기 마련인데요. 특히 고양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대부분 12세 이상의 노령묘에서 발생합니다(약 5%만이 10세 미만).
갑상선은 고양이 목에 양쪽으로 위치해 있으며 신체의 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고양의 목의 갑상선 비대에서 갑상선 호르몬(T3, T4)생산이 증가하여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갑상선 비대는 선종이라는 비종양성 종괴에 의해 발생하지만 드물게 악성 종양에 의해 발생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치며 이차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임상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린 고양이는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미묘하지만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더 심해지는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체중감소, 식욕증가, 갈증 및 배뇨 증가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구토, 설사 및 과잉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짜증을 내거나 공격적으로 변할수 도 있습니다. 영향을 받은 고양이는 털이 깔끔하지 않거나, 헝클어지거나, 기름기가 있어 보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진단
신체검사를 실시하고 목부위를 촉진하며 갑상선 비대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갑상성 기능 항진증이 있는 대부분의 고양이는 갑상선 호르몬 T4 수치가 높지만 일부는 정상 범위내에 있을 수 있습니다.
T4가 정상이지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의심되는 경우 추가 검사가 권장됩니다. 특히 심장과 신장이 이차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기에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
약물
항갑상선약물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과 방출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2회 경구 투약하며 평생 투약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을 정상화시키기 까지는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투약을 하면서 식욕이 가라앉고, 체중이 증가하며 혈압과 심박수가 정상화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요오드 요법
방사선 요오드는 주사로 투여 되며 빠르게 흡수되어 비정상적인 갑상선 조직을 파괴합니다. 방사선 요오드 치료받은 대부분의 고양이는 치료 후 1-2주 이내 정상적인 호르몬 수치를 보일 수 있습니다.
장점은 마취 없이 부작용이 적지만, 방사선 동위원소 사용이 허가된 시설에서만 방사선 물질의 취급및 주입이 가능합니다.
치료받은 고양이는 방사능 수준이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떨어질 때까지 3~5일 정도 입원합니다. 드물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경우 갑상선 호르몬 보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외과
갑상선 절제술은 성공률이 높은 수술입니다. 수술의 장점은 대부분의 고양이에서 약물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고령의 고양이가 전신 마취가 필요하며 심장, 신장 등이 문제가 있는 경우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약물 및 방사선 요오드 요법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아 외과적 치료를 하는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2차적 문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 일부 고양이는 심장질환 및 고혈압을 포함한 2차 문제가 발생합니다. 상승된 갑상선 호르몬은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신장 근육의 더 강한 수축 자극을 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좌심실을 두껍게 만들 수 있습니다.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결국 심장의 정상적인 기능을 손상시키고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 고양이는 주기적인 심장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약물로 항진증이 조절되면 심장 변화는 호전되거나 완화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또 다른 합병증이며, 눈, 신장, 심장 및 뇌를 포함한 여러 기관에 추가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망막 박리나 망막 출혈로 갑자기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혈압약이 추가 될 수 있으며 혈압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알려진 예방 방법은 없지만 조기진단은 이차적 문제를 줄이고 예후를 개선 시킵니다. 중년 및 고령 고양이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을 미리 예방해 주세요!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