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심장병의 단계와 치료법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강아지의 심장병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키우는 소형견의 사망률 1위에 해당할 정도로 위험한 질환입니다. 그만큼 조기에 진단하고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심장병은 정확하게 단계를 나누고 그에 따라 적절한 약을 사용한다면 수명을 크게 늘릴 수 있는 만큼 오늘 내용은 강아지 보호자님께 도움이 많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강아지 심장병의 단계와 치료법(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강아지 심장병의 단계

 

 

강아지 심장병은 일반적으로 MVI(이첨판 폐쇄 부전증)을 일컫는데요. MMVD라고도 하며 A 단계부터 D 단계로 나뉩니다. ACVIM(미국 동물 병원 협회) 최신 가이드라인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A 단계(초기 단계)

초기 단계에서는 아직 명확한 심장병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유전적 소인이나 다른 위험요소가 있는 상태입니다. 증상이 거의 없으며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발견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치료가 필요치 않은 단계입니다. 다만 위험요소가 있기 때문에 체중관리, 규칙적인 운동, 영양균형, 생활습관 관리 등이 예방 차원에서 필요합니다.


​B 단계(중등도 단계, B1/B2로 나뉩니다)

이 단계에서는 심장의 구조적인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임상적인 증상(기침, 호흡 이상 등)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B1과 B2 단계로 나뉠 수 있습니다.

B1 단계

심장의 변화가 경미하고 아직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B2 단계

심장의 변화가 더 뚜렷해지며 이때부터는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B2 단계의 경우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약물치료 등이 필요한지 진단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 눈에 띄는 증상은 발견되지 않습니다. 다만 건강검진이나 심장 관련 검사(x-ray, 심장초음파, 청진 등)에서 문제가 발견됩니다.

치료: 강심제(pimobendan), ACE inhibitor, 베타 차단제 등등 몇 가지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C 단계(증상 발생 단계)

이 단계에서는 심장병의 증상이 명확하게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증상: 기침, 호흡 이상(호흡이 빨라지거나 숨 쉬는 게 불편해 보입니다.), 운동 불내성(조금만 움직여도 힘들어합니다.) 피로(쉽게 피로해집니다.), 복수(흔하지는 않지만 복수로 인해 배가 부풀어 오릅니다.)

 

진단과 치료: 엑스레이 검사와 심장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진 다음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는 강심제, ACE inhibitor, 혈관확장제, 베타 차단제, 이뇨제 등등이 아이의 상태에 맞게 처방됩니다.

 

D 단계(말기 단계)

이 단계에서는 심장병이 심각하게 진행된 단계로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단계입니다.

 

증상: 지속적인 호흡곤란과 개선되지 않는 기침, 체중 감소, 식욕부진 등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치료: 응급상황에 대한 대비가 중요합니다. 약물 치료 이외에 입원 후 산소요법, 이뇨제, 동맥 확장 관련 주사제 투여 등등 집중 관리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흥분도 조절이 특히 중요하며 보호자님의 큰 관심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강아지 심장병의 치료

검사를 통해 진단이 되었고 어느 단계이며 어디가 어떻게 안 좋은지 결과가 나왔다면, 이제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치료 약물은 매우 다양하고 아이의 검사 결과, 체중, 증상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종류와 용량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강아지 심장병에서 사용되는 약물을 대략적으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강심제

pimobendan, digoxin 등 심장 수축력을 강화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수축력 강화뿐만 아니라 혈관 확장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이뇨제

furosemide, torsemide 등 이뇨제가 아이의 심장 상태에 따라 처방하게 됩니다. 용량의 조절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수의사의 정확한 처방이 필요합니다. 신장 기능에 악영향을 미치는 등의 부작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ACE inhibitor

enalapril, benazepril, imidapril 등등 혈관을 확장시키고 심장의 부담을 줄이는 데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Beta blocker

atenolol 등 심박을 줄이고 심장의 산소 소비를 감소시켜 심장 기능을 개선합니다.

기타 약물들

sildenafil(폐성 고혈압 개선 약물), hydralazine, amlodipine(혈압약) 등등 수많은 약물이 있습니다.

 

▲강아지 심장병의 관리

강아지의 심장병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응급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리 방법 몇 가지를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정기적인 검진

심장은 초기 진단과 치료가 수명에 매우 큰 역할을 합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심장 상태를 주기적으로 평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아이의 상태에 맞게 식이관리도 중요합니다.

저염식

나트륨 섭취를 줄여 체액 저류를 방지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

필수 지방산, 타우린, L-카르니틴 등의 영양소는 심장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체중 관리

비만은 심장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기 때문에 체중 유지가 중요합니다.

운동

적절한 운동은 중요하지만 갑자기 흥분할 수 있는 과도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수의사 상담 후 적절한 운동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아이에게 가해지는 스트레스는 심장병에서 특히 안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없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습관 관리

 

​​김평 수의사(kimpyung@hanmail.net)​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