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견 13마리 호텔 단체투숙하던 날

[김민정 일본 통신원] 일본의 한 호텔이 안내견 15마리가 동행한 장애인 단체 여행객을 같은날 맞아들여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달 30일 시각장애인 13명, 약시 장애인 1명, 그리고 시각장애인을 안내하는 안내견 13마리가 오키나와의 한 호텔을 찾았다.

 

오키나와는 일본 안에서 관광특구를 내세우고 있는 지역. 하지만 보통 관광특구하면 일반 사람들을 어떻게 하면 더 끌어들일 것인가에 신경을 쓰기 마련이다.

 

이 호텔의 사장은 다른 아이디어를 냈다. 장애인들을 적극 유치키로 한 것. 안내견 일행을 맞아들이기 위해 미리 직원 교육을 실시했다.

 

40명 가까운 호텔 직원들은 비영리단체 '베리어프리네트워크'에서 실시한 연수를 받았다. 객실 안에는 시각장애인을 유도하는 점자 블록을 설치했고, 조식 메뉴에도 점자 씰을 붙이는 등 여러 준비를 했다. 

 

琉球新報 보도 캡쳐

 

막상 이들 일행이 호텔에 왔을 때는 호텔 직원이 각자의 방까지 안내해 방의 구조 등을 설명했다. 그리고 다음날 나하시의 슈리성과 국제 거리 등을 관광하고 1박2일의 일정을 마쳤다.

 

일행 중 한 명인 요코씨는 "우리들을 받아들인 항공사와 호텔 등에 감사하고 싶다"며 "이번 오키나와 여행을 통해 여러분들이 안내견에 대한 인지도가 넓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행사를 기획한 타나카 KPG 호텔&리조트 사장은 "오키나와는 관광 특구를 내세우고 있어 모든 사람들에게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고 싶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장애인을 받아들이고 싶다"고 말했다.

ⓒ 반려동물 뉴스 노트펫,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