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청소 이렇게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아지 귀청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이들 귀청소 주기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인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 귀를 보면 귓 속에 털이 많이 있기 때문에 사람에 비해 습합니다.

 

특히 말티즈, 푸들과 같이 귀가 덮혀 있는 경우 환기가 잘 되지 않아 다른 아이들에 비해 더욱 습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지 않는다면 외이염 등의 귓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제부터 귀청소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텐데요.

 

 

우선 아이들 귀청소를 위해 귀세정제, 면봉, 화장솜을 준비합니다.

 

이때 면봉은 나무로 된 면봉이 아닌 플라스틱으로 된 면봉을 사용해주세요.

 

나무면봉은 귀청소 도중 면봉이 부러져 꺼낼 수 없게 되거나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아이들 귀청소를 할 때 보호자 분들이 많이 무서워하시거나 걱정하시는 부분이 고막에 닿아 아이들이 다치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위의 그림과 같이 강아지의 귀구조는 사람과 다르게 외이도가 ㄴ 모양으로 꺾여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아무리 깊게 면봉을 넣어도 고막이 있는 부분에 면봉이 닿을 수 없기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일단 면봉에 귀세정제를 묻혀야 하는데 이때 솜에 충분히 적실 정도로 듬뿍 묻혀줍니다.

 

 

귀세정제를 묻힌 면봉으로 안쪽을 닦아주는데 닦을 때 너무 세게 닦아주시면 아이들 귀에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마찬가지로 귓바퀴 부분도 조심해서 닦아줍니다.

 

마지막으로 약간의 화장솜에 귀세정제를 묻혀 마지막으로 안쪽의 겉을 닦아줍니다.

 



 

귀청소 해주기 전과 후의 모습인데요.

 

확실히 귀가 깨끗해진 것을 보실 수 있죠?

 

이렇게 평소에 귀청소를 잘 해주시면 여러가지 귀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니 신경써서 해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본원 페이스북에 올라온 귀 청소 동영상입니다. 

 

처음 귀 청소 하시면 겁을 많이 내시는데 영상 보시면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

 

 

 

청담우리동물병원 학술팀 멤버들. 그림을 클릭하면 진료 사례 페이지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