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짖는 개 행동 교정법

 

안녕하세요 청담우리동물병원입니다. ^^

 

집에서 애기들이 짖는 것 때문에 곤란한 경우가 많으시죠?

 

여러 가지 경우가 있는데 한번 살펴보실까요?

 

첫째, 손님이 왔을 때 짖는 행동

 

반가움을 표시하면서 짖는 아이들도 있지만 무리활동을 하는 늑대가 조상인 개는 집이 영역인 공간에 낯선 사람이 오게 되면 경계를 하게 됩니다.

 

가족을 지켜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짖기도 하고, 보호자님들에게 의존하게 되는 애기들은 겁이 많기 때문에 더 이상 자신의 영역 안에 들어오지 말라고 경고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낯선 사람(친구 또는 친척)에게 짖지 않게 하는 행동 교정법은 친구나 또는 친척에게 간식을 주게 하는 것인데요, 이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간식을 줌으로써, 경계심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무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흥분한 상태에서 ‘안돼!’ 라고 외치는 것은 흥분을 더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상대방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자신에게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알게 되면서 흥미를 잃게 됩니다.

 

둘째, 밥을 줄 때 재촉하며 짖어댈 때

 

밥을 줄 때 애기들이 밥그릇을 드는 순간부터 따라다니면서 짖기 시작하죠~?

 

앉아, 기다려 훈련이 되어있는 경우에는 ‘앉아, 기다려’ 한 뒤 흥분이 가라앉은 뒤에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밥그릇을 드는 순간부터 ‘기다려~ 금방 줄게~’ 라며 다독이면서 급하게 주는 경우에 애기들은 ‘아 내가 재촉하면 빨리 주는구나’ 라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밥을 나눠서 주는 것 인데요~

 

밥을 나눠서 주게 된다면 공복시간이 줄어 짖는 행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셋째, 집에서 무료해서 갑자기 짖기 시작할 때

 

집에서 갑자기 헛짖음을 하는 경우가 있으실거예요~ 밤에 짖는 것도 같은 경우인데요~

 

보호자님의 관심을 끌기 위해 짖는 경우도 있지만, 밥을 먹고 난 뒤 에너지가 넘치는 상태에서 집에서 에너지를 소모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해요~

 

보호자님의 관심을 끌어내려고 할 때 무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호자님이 짖을 때마다 ‘왜그래~’ 하며 관심을 주기 때문에 ‘이러면 나에게 관심을 주는구나’ 라고 생각하게 되어 계속 짖게 되기 때문이죠~

 

집에서 에너지가 넘쳐 짖을 때에는 집 안에서 장난감을 던지고 놀아주며 에너지를 소모하게 하거나 밖에서 산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너지를 소모하면 집에서 짖는 행동을 하는 것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넷째, 초인종 소리에 짖을 때

 

겁이 많거나 예민한 애기들은 소리에도 반응을 합니다.

 

가족끼리 집을 들어올 때 초인종을 누르고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낯선 사람이라고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무관심한 아이들도 있지만, 처음 듣는 소리에 흥미를 느껴 짖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보호자님의 발걸음 소리를 알고 있는 아이들이 대부분 이지만, 가족들이 초인종을 눌러 짖기 전에 간식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초인종이 울린다 = 간식을 준다 = 좋다’라고 생각이 드는거죠!

 

해치지 않는, 무서운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돼!’ 라고 소리지르시는 것은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천둥 소리에 짖을 때

 

가끔 비가 오면서 천둥이 칠 때가 있죠?

 

보호자님들은 천둥이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지만 애기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아무래도 큰 소리에 놀라 덜덜 떠는 경우도 있고, 두려움에 짖기 시작하는 애기들도 있죠~

 

이럴 때는 조용히 하라고 소리를 지르시는 것은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겁을 먹은 상태이기 때문에 안아서 ‘괜찮아~’라고 다독여주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 모든 방법을 해봤는데도 되도록 가급적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짖는 행동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시거나 짖는 행동이 줄어들지 않을 경우 짖음 방지기를 사용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처음에는 단계를 낮게 하다가 점차 높여나가는 방식이죠.

 

나중에 그 충격에도 익숙해져버린다면 성대수술을 하는 방법 외에는 없죠..

 

하지만 성대수술은 재발하는 경우도 있지만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5가지 짖을 때 행동교정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교정은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포기하지 말고 긴 시간동안 실천하시는 것 입니다!

 

 

청담우리동물병원 학술팀 멤버들. 그림을 클릭하면 진료 사례 페이지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