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에게 아몬드란

 

 

이름/품종 : 사라/요크셔테리어

 

나이/성별 : 15년/여아

 

체중 : 1.4kg

 

내원 목적 : 복부팽만

 

사라는 타병원에서 담낭 내 슬러지와 위확장으로 진단받고 수액처치를 진단 받고 집에 가서 복부팽만이 더 심해진 것 같다며 내원하였습니다.

 



 

사라의 방사선 촬영 결과입니다.

 

위확장이 너무 심하고, 그로 인한 호흡곤란과 청색증까지 와서 산소를 공급하며 위내 삽관을 실시해 위 안의 가스와 위액을 200ml 정도 제거하였습니다.

 

 

제거된 위액 사진입니다.

 



 

위액을 제거하고 다시 방사선촬영을 실시하였습니다.

 

방사선촬영 결과 담낭위치에 결석으로 추정되는 물질이 보입니다.

 





 

초음파 검사 결과 장내 이물 소견이 확인됩니다.

 

보호자분과 상담 후 이물제거 수술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수술 시 마취를 하기 때문에 마취해도 괜찮을지 간수치와 신장수치를 검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간이나 신장이 안 좋을 때 마취를 하게 되면 마취 회복이 잘 되지 않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라는 술전 검사에서 신장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현재 사라의 장내 이물로 인해 수술을 늦추면 , 장괴사라든지, 2차적으로 생길수 있는 다른 문제가 더 심각하므로 보호자님께서 원하셔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사라의 소장에서 제거된 이물입니다. 아몬드로 추정됩니다. 

 

견과류는 아이들이 소화를 시키지 못해 위, 장을 폐색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마카다미아 등의 견과류는 아이들에게 독성물질로 작용해 마비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아이들이 먹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입원 중의 사라 모습입니다.

 

사라는 나이도 있고 수술 전부터 신장이 좋지 않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 아이였습니다.

 

그래서 사라는 9일간 입원을 하며 상태를 지켜보았습니다.

 


 

입원 8일 후 사라의 혈액검사 결과입니다.

 

검사상 수치도 정상수치로 특이사항이 없고 활력도 좋아 퇴원하기로 결정하고 다음날 무사히 퇴원하였습니다.

  

청담우리동물병원 이물제거 수술 후 관리 방법.

 

1. 입원

사라는 이물제거를 위해 장의 일부분을 절개 했습니다. 따라서 술 후 금식기간 2일을 포함하여 4일정도의 추가 입원이 필요합니다.

 

장 수술을 받은 아이들은 일정기간 금식 후 식이반응을 보고 배변까지 확인 후 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부위는 퇴원 2일 후 체크하며 실밥을 제거하기로 하였습니다.

 

2. 내복약

 

배를 열고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혹여 있을지 모르는 술 후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항생제를 10일정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아가들 주변 정리

 

우리 아가들은 보통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주변에 떨어진 것을 가지고 놀다 삼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소화가 되는 작은 사이즈의 이물이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소화되지 못하는 이물의 경우 이번처럼 소화기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가들 키가 닿을만한 곳은 깨끗이 청소해 주는 것이 좋고 어느 날 갑자기 식욕이 떨어지거나 활력이 떨어진다면 병원에서 검사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담우리동물병원 학술팀 멤버들. 그림을 클릭하면 진료 사례 페이지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