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하부요로계 질환
이름/품종 : 마리/노르웨이숲
나이/성별 : 2살/남자
체중 : 5.2kg
내원 목적 : 기립불능, 혈뇨 배뇨/배변곤란, 구토, 식욕 없음, FLUTD
마리는 내원 3일 전부터 밥을 먹지 못하고 2일 전부터는 물조차 먹지 않았다고 합니다.
내원 전날부터는 구토와 혈뇨, 기립불량으로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며칠 전에 집이 이사를 하면서부터 스트레스로 인해 활력이 저하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내원 당시 마리는 개구호흡, 기립불능, 방광이 단단하게 만져지는 상태였습니다.
방사선 촬영에서도 방광에 오줌이 많이 차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호자님께 마리는 하부요로계 질환으로 요도의 폐색이 있어 배뇨를 제대로 못하고 있으므로 당장 배뇨를 시켜줘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설명 드리고, 톰캣 카테터를 장착하기로 하였습니다.
일회성 카테터가 아니라 한동안 카테터를 장착하고 있어야 하기에 봉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마리의 마취가 필요한데요, 마취를 하기 위해 혈액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신장 수치, 암모니아의 상승이 확연하게 확인됩니다.
마리는 마취 후 카테터를 장착해 우선 요도의 개통성을 확보해 주었습니다.
방광에 가득차 있는 혈뇨를 제거해주는 모습입니다.
카테터를 음경 피부와 봉합하여 마리가 움직여도 빠지지 않도록 유지시켜놨습니다.
카테터 장착 시 결석 또한 발견이 되며, 추후 모니터링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마리의 복부초음파 사진입니다.
양측 신우부의 확장 소견은 없지만 신장 수질부의 염증성 소견이 보입니다.
방관벽 비후가 확인되며 장착한 카테터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신장의 피질/수질 경계는 비교적 양호한 편이고, 간, 비장, 신장 피질은 정상으로 보입니다.
입원 2일째 혈액 검사 결과입니다.
입원 3일째 혈액 검사 결과입니다.
치료 전과 비교해 점점 신장수치가 감소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입원 4일째 혈액 검사 결과입니다.
입원 5일째 혈액 검사 결과입니다.
치료 5일만에 신장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마리의 활력도 괜찮아져서 요도카테터를 제거하였고, 곧장 스스로 배뇨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입원 6일째 혈액 검사 결과입니다.
이때부터는 소변에 피가 섞여나오지 않고 정상뇨를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입원 7일째 혈액 검사 결과입니다.
마리는 7일동안 병원에서 관찰한 후, 이상 없는 것을 확인하고 퇴원했습니다.
청담우리동물병원 하부요로계 질환 치료 후 관리 방법.
1. 입원 (3-5일)
하부요로계 질환으로 배뇨가 곤란할 때는 카테터를 장착해서 요도의 개통성을 확보해주고 배뇨를 실시하기 위해 입원이 필요합니다.
입원기간은 최소 3일 이상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카테터를 제거하고 정상적으로 배뇨를 할 때까지 입원이 필요합니다.
2. 내복약
고양이 하부요로계 질환은 특발성인 경우가 많으나, 감염이나 결석 등에 의해 방광염 혹은 요도염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항생제를 당분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식습관개선
고양이는 강아지들과 달리 요로계 질환이 잘 나타납니다.
따라서 평소 음수량과 배뇨량이 충분해야하는데, 고양이들마다 물 마시는 습관이 다르므로 좋아하는 방식을 찾아줘서 잘 마실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평소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아이라면 파우치 사료를 급여하여 음수량이 충분해지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담우리동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