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가장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고양이를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는 훈련 시킬 수 있지만 그 전에 고양이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상당한 인내심도 필요합니다.
고양이는 포식동물의 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사낭하려고 하지만 선천적으로 소심하고 매우 예민한 동물이기 때문에 위험에 맞선다기보다는 도망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고양이는 벌을 준다는 것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며 문제를 일으키는 대부분의 행동(집안에서 배설하는 것 등)은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이미 스트레스를 받고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벌을 주게 되면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와 친해지기 위해서는 정을 가지고 대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양이는 자신을 빤히 쳐다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시끄러운 소음이나 갑작스런 움직임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자신을 들어올리는 것을 싫어하며 많은 사람들이 고양이에게 자신이 들어올린 것에 대해서 화를 내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고양이는 자신을 들어 올릴 때마다 심하게 몸부림을 치는데 이 때 주인이 다시 내려놓게 되면 고양이는 자신이 몸부림을 치면 원하던 것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므로 고양이를 들었을 때 몸부림치기 시작하면 부드럽게 꼭 안아 준 후 고양이가 진정하면 칭찬해 준 뒤 내려놓습니다. 이 패턴을 반복하면 고양이는 자신을 안고 있을 때 가만히 있는 법을 빨리 습득하게 됩니다.
고양이를 길들이는 데에는 일관성이 매우 중요하므로 우선 고양이가 편안하고 행복할 때 길들이는 훈련을 시도해보세요. 고양이를 완전히 길들이기는 힘들지만 몇 달간 천천히 훈련하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발톱 손실 시 고양이 발 잡고 있기
◈이빨 닦기
◈몸 전체 빗질하기(배는 민감한 부분이라 빗질을 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귀 청소하기
◈치아 및 잇몸 검사를 위해 입 벌리기
<이 정보 콘텐츠는 동물병원 종합 솔루션 선두기업 피엔브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