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려견이 병에 걸린게 맞나요? 사람에게도 옮기는 질병인가요?"
수의사들이 자주 접하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반려동물의 질병 중 대부분은 사람에게 옮겨지지 않지만, 극히 일부 질병들은 사람에게 옮겨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을 인수공통전염성 질병이라고 합니다.
인수공통전염성 질병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광견병이 있고 그 외에 개부르셀라병, 개렙토스리라증, 심장사상충, 피부사상균증, 회충, 촌충 감염증, 톡소플라즈마 감염증, 지알디아, 벼룩 및 진드기, 옴, 앵무병 등이 있습니다.
사람과 반려동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함께 누리기 위해서는 보호자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이러한 질병의 위험에서 반려동물을 지켜줄 수 있을지 함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1. 반려동물(특히 조류)이나 외래 동물은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입양하세요.
2. 입양하기 전이나 후에 전문가나 수의사와 상담을 하고, 건강검진을 반드시 받도록 하세요.
반려동물과 보호자 모두의 건강을 위한 일입니다.
3. 반려동물을 만진 후 특히 밥을 먹기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으세요.
4. 반려동물과 뽀뽀를 한다든지 얼굴을 핥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 야생동물 또는 길 잃은 동물들과의 접촉은 함부로 하지 마세요.
6. 집안의 쓰레기 또는 반려동물의 배변은 가급적 빨리 치워서 깨끗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7. 반려동물이 아프면 즉시 수의사에게 검진을 받도록 하고, 아이들과 격리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8. 일정 간격으로 수의사를 방문하여 정기 검사,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건강관리를 해주세요.
9. 심장사상충 예방약과 내·외부구충약을 꾸준히 투여해주세요.
10. 잘못된 정보는 버리고 올바른 정보로 반려동물을 케어해주세요. 반려동물도 사람과 같은 소중한 생명이므로 전문적인 지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이 정보 콘텐츠는 동물병원 종합 솔루션 선두기업 피엔브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댓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