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서울 서베이 결과, 11.6% 유기동물 입양
2014년 조사 땐 3.5% 불과..펫숍 분양 감소
[노트펫] 유기동물을 반려동물로 맞아들인 서울시민이 5년새 세 배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펫숍에서 데려오는 시민들이 그만큼 줄면서다.
27일 서울시가 내놓은 2019 서울 서베이 결과, 지난해 반려동물 보유 가구는 전체의 20.1%로 2018년 20%보다 0.1%포인트 증가했다. 2015년 19.4%에서 0.7%포인트 는 것으로 20% 안팎에서 반려동물 보유가구가 정체한 느낌을 주고 있다.
전체 보유 가구 비율은 그렇지만 일부 측면에서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이다.
우선 개와 고양이의 비율이다. 최근 몇년새 1인가구 증가와 함께 고양이 붐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서울시 반려동물 보유 가구의 83.3%가 개를 키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5년 전이던 2014년 88.9%에 달했던 강아지 양육 가구 비율이 5%포인트 넘게 축소됐다.
서울시가 세부 내역을 공개하면서 명시하지는 않았으나 그 자리를 대부분 고양이가 차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고양이 비율은 2014년 8.6%에서 2018년 12.2%까지 상승했다.
취득 경로에서도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났다. 2019 서울 서베이 결과 반려동물 보유 가구의 11.6%가 유기동물을 입양했다고 밝혔다. 2014년 서울 서베이(중복 응답))에서 유기동물 입양 비율은 3.5%에 불과했던 것에 비하면 5년새 유기동물을 키우는 가구 비율이 세 배 늘어난 것이다.
2019 서울 서베이 조사 결과 |
펫숍을 통한 유상분양이 줄어든 대신 유기동물 입양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2014년 조사 당시 펫숍을 통한 유상분양은 35.1%로 지인 등에게 무상분양받은 비율 38%에 크게 뒤지지 않았다.
그러던 것이 2019 조사에서는 25.1%까지 줄었다. 최근 몇년간 정부와 동물보호단체, 수의계는 '사지 마세요. 입양하세요' 라는 구호 아래 유기동물 입양 캠페인을 펼쳐왔다. 캠페인이 지속 진행되면서 유기동물에 대한 시민 의식도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 서베이 조사 결과 |
유기동물 입양이 늘어나긴 했으나 인터넷 분양 비중은 반대로 가고 있다. 2014 조사 당시 1.8%에 그쳤으나 2019 조사 시엔 4.4%까지 늘었다.
현재 법령상 인터넷을 통해서는 판매업 등록자에 의한 분양 홍보만 가능하고 대면접촉없이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돼 있다. 이를 감안할 때 인터넷 홍보가 펫숍의 반려동물 분양에서 차지하는 역할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2019 서울 서베이 조사는 지난해 9월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 간 서울시내 2만 가구(15세 이상 4만3737명), 시민 5000명, 외국인 2500명을 대상으로 방문면접 조사방식을 통해 이뤄졌다.
1인 가구(32.0%)의 비율이 가장 높고, 2인 가구(25.5%), 3인 가구(21.0%) 순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 비율은 2015년 24.6%에서 2019년 32%로, 2인 가구 비율은 2015년 24.0%에서 2019년 25.5%로 증가했다. 평균 가구원수는 2015년 2.64명에서 2019년 2.38명으로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