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보호자라면, 강아지 지능 순위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거예요. 똑똑한 우리 강아지 순위가 이렇게 낮다니, 의아한 보호자분들도 있을 텐데요. 사실 강아지 지능 순위 자체로 100% 똑똑하고 이야기하긴 어려워요.
강아지 지능 순위, 정말 믿어도 될까?
강아지 지능 순위, 누가 어떻게 측정했을까?
이는 1994년 강아지 심리학자인 스탠리 코렌 교수가 연구한 결과인데요. 199명의 아메리칸켄넬클럽(AKC) 심사위원들에게 부탁하여 측정했어요. 그래서 AKC에 등록되지 않은 경우, 지능 순위 표에서 찾아볼 수 없죠. (제가 반려하는 몽이도 없어요)
또한, 이 지능 순위는 강아지의 본능적, 적응형, 복종형 세 가지 지능 요소 중 복종형 한 가지만을 측정한 결과인데요. 따라서, 단순히 이 결과만 가지고 정확한 지능 순위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대형견, 소형견보다 기억력이 좋은 편
미국 애리조나 대학교 인지과학 센터가 강아지 7000마리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대형견이 소형견보다 단기 기억력과 자기통제력이 좋았다고 해요. (하지만 멍바멍은 있어요)
또한, 인지능력의 경우 크기와 상관이 없었다고 하는데요. 이는 중소형견도 충분히 똑똑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ㅎㅎ
우리 강아지 지능 셀프 테스트!
1. 공감 능력 테스트
강아지가 보호자와 유대감, 신뢰감이 높고 공감 능력이 좋다면 아래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어요.
- 눈을 자주 마주친다
- 보호자가 하품하는 걸 따라 한다
2. 소통 능력 테스트
강아지가 몸짓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건, 소통 능력이 뛰어나다는 의미예요.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어요.
- 물그릇이 비었을 때 물그릇을 툭툭 친다
- 산책하고 싶을 때 현관이나 리드줄이 있는 곳으로 간다
3. 잔머리 테스트
강아지 앞에 간식을 두고 ‘기다려~’를 했을 때, 보호자의 행동에 따른 강아지의 반응을 보면 되는데요.
- 계속 응시하기
- 등 돌려 앉기
- 눈 가리기
보호자가 등 돌려 앉거나 눈을 가렸을 때 강아지가 간식을 먹었다면? 잔머리를 잘 굴리는 강아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ㅎㅎ
4. 작업 기억력 테스트
작업 기억력이란, 눈앞에서 사라진 것을 계속 기억하는 능력이에요.
- 종이컵에 간식을 넣는다
- 다른 빈 종이컵들과 섞어 헷갈리게 한다
만약 강아지가 간식이 든 종이컵을 바로 찾는다면, 작업 기억력이 좋다는 의미예요.
5. 논리력 테스트
논리력은 아래 방법으로 테스트할 수 있어요.
- 강아지가 서서 닿을 수 있는 높이의 테이블 옆으로 간다
- 테이블 위에 담요(수건)을 깔아 놓는다 (떨어지는 소리 나지 않게)
- ‘앉아’를 지시한 후, 높은 곳에서 2~3번 간식을 떨어트려 준다
- 간식을 바닥이 아닌 테이블 위 담요로 떨어트린다
만약 논리력이 똑똑한 강아지라면, 마지막 단계에서 테이블 위에 간식이 떨어졌을 걸 예상하고, 테이블 위쪽에도 관심을 보이게 돼요.
강아지 지능 순위, 정말 똑똑하다는 뜻일까?에 대하여 비마이펫 라이프에서 더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