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는 잘 때 작은 소리에도 금방 깨곤 해요. 이는 강아지가 주로 얕은 잠을 자기 때문인데요. 우리 강아지는 편안하게 푹 자고 있을까요? 꿀잠을 자고 있다는 의미의 강아지 잠자는 모습 및 편안한 잠자리 조건을 알아보아요.
강아지 잠자는 모습, 꿀잠 잔다는 의미는?
옆으로 누워요
강아지가 옆으로 누워 네 다리를 쭉 뻗고 자는 것은 흔하게 볼 수 있는 자세일 거예요. 이는 강아지가 주변 환경을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해 긴장을 풀고 잔다는 의미예요.
그만큼 깊게 잠에 들어 꿀잠을 자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죠 ㅎㅎ
배를 보이고 발라당
이 자세는 강아지 몸의 모든 근육이 풀린 상태로, 아주 편한 자세예요. 이는 강아지가 아주 깊은 잠을 자고 있다는 의미예요. 배, 발바닥에 공기가 잘 통해서 강아지가 시원하게 잘 수 있다는 게 특징이에요.
몸을 동그랗게 말고 자요
강아지가 몸을 동그랗게 말고 자면, 약한 부분인 배를 보호하며 잘 수 있어요. 따라서, 강아지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며 깊게 잘 수 있게 돼요. 또한, 강아지의 체온도 따뜻하게 해주는 자세이기도 합니다.
편안한 강아지 잠자리의 조건
1. 사람이 자주 드나드는 장소는 NO
강아지의 잠 중 약 80% 이상이 램 수면일 정도로 강아지는 대부분 얕은 잠을 자요. 따라서, 주변이 시끄러울 경우,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해 정신 불안정, 면역력 저하 등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어요.
그러니 강아지 잠자리를 문 앞이나 TV 앞으로 하는 건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보호자와 가까운 곳
강아지는 보호자와 가까이에 있고 싶어 해요. 만약 강아지 잠자리를 베란다나 집안 구석 등 너무 동떨어진 곳으로 한다면 강아지가 외로워할 수 있어요.
심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 있으니 가능하면 보호자와 가까운 곳으로 잠자리를 마련해 줍시다.
3. 주변이 막혀 안정감을 주는 집
강아지 하우스 선택 시, 지붕이 있는 형태의 집이나 켄넬로 하는 게 좋아요. 강아지는 좁고 어두운 공간에서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이에요.
더 안정감을 주기 위해 하우스 위에 이불(담요)을 덮어주고, 강아지 집 안에도 푹신한 쿠션, 담요 등을 깔아주면 좋습니다.
4. 위치는 고정하기
강아지 잠자리 위치는 가능하면 바꾸지 않는 게 좋아요. 강아지는 잠자리가 바뀌면 긴장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경계심이 강하거나 겁이 많은 강아지의 경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잠자는 모습, 편안함을 나타내는 건?에 대하여 비마이펫 라이프에서 더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