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을 많이 흘리는 강아지들은 눈 주변에 붉은 자국이 쉽게 생겨요. 이는 강아지 눈물 속 포르피린이라는 성분 때문에 생기게 되는데요. 강아지 눈물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강아지는 왜 눈물을 흘릴까?
1. 알레르기
눈물은 흔한 알레르기의 증상 중 하나예요. 만약 강아지가 다른 알레르기 증상을 함께 보인다면 알레르기를 의심해볼 수 있어요.
참고로, 강아지 알레르기는 단백질로 인한 식이 알레르기인 경우가 많아요.
2. 좁은 눈물길
강아지 눈에는 눈물이 흘러나가는 눈물길이 있어요. 선천적으로 눈물길이 좁거나, 이물질 및 염증으로 인해 눈물길이 막히게 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눈물이 눈물길로 흐르지 못해 바깥으로 흘러넘치게 됩니다.
3. 질병
질병에 의해서도 눈물이 날 수 있어요. 안구 자체의 질병은 물론, 다른 질병이 눈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잇몸 질환이 심한 경우 잇몸의 세균이 눈까지 퍼져 눈물이 날 수 있어요.
4. 각막 상처
강아지 각막에 상처가 생긴 경우에도 눈물이 날 수 있어요. 이때는 계속해서 눈을 깜빡이거나 긁는 행동을 보이게 돼요.
강아지 눈물 자국 관리 방법은?
1. 사료, 간식 신경쓰기
단백질로 인한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 사료나 간식에 신경 써야 해요. 강아지가 어떤 단백질(닭, 소, 돼지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 가수분해 사료 급여*나 단일 단백질 사료를 급여하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혹은 동물 병원에서 강아지 알레르기 검사를 받고 해결할 수도 있어요.
*가수분해 사료는 100% 해결되는 방법은 아니에요
2. 눈 주변 잘 닦아주기
눈 주변을 잘 닦아주는 게 가장 기본적인 관리예요. 생리식염수나 인공눈물, 강아지 눈물 지우개를 사용해 닦아주면 좋아요. 하루 2번 이상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3. 눈 관련 보조제 급여
눈물 속 포르피린 성분을 줄여주는 보조제가 있어요. 질병으로 인한 눈물 자국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 눈물 자국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4. 눈에 자극 가지 않게 하기
아래와 같은 이유로 강아지 눈이 자극을 받아 눈물을 많이 흘릴 수 있어요.
- 눈 주변 털이 눈을 찌름
- 향수, 담배 연기 등으로 인한 자극
- 안검내반증 (속눈썹이 안으로 말려 눈을 찌름)
따라서, 눈 주변 털을 정리해 주고, 강아지 앞에서 향수를 뿌리지 않는 등 강아지 눈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신경 써 줍시다!
만약 안검 내반증이 너무 심하면 안검내반 교정술(쌍커풀 수술)을 통해 해결해야 할 수도 있어요 ㅠㅠ
5. 플라스틱 식기 피하기
플라스틱 식기는 박테리아가 생기기 쉬워요. 강아지 얼굴이 식기에 닿을 때, 박테리아가 얼굴로 감염될 수 있어요. 따라서, 유리나 도자기로 된 그릇을 사용하는 게 눈물 자국 예방에 좋습니다.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및 관리 방법 알아보기!에 대하여 비마이펫 라이프에서 더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