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하울링을 하는 강아지들이 있어요. 한두 번이라면 괜찮지만, 습관적으로 하울링을 하는 경우 행동 교정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강아지 하울링 이유 5가지는 무엇일까요? 하울링 교정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하울링 이유 및 교정 방법은?
강아지 하울링 이유 알아보기
1. 아파서
강아지는 아플 때 하울링을 하기도 해요. 특히, 상처, 골절 등으로 다쳤거나 치매가 있는 경우 하울링을 하게 될 수 있어요.
따라서, 평소 하울링을 하지 않던 강아지가 갑자기 하울링을 한다면 아프다는 뜻일 수 있으니 세심히 살펴보는 게 중요합니다.
2. 외로워서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들은 혼자 남겨졌을 때 외롭다는 표현으로 하울링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보호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습관적으로 하울링을 하기도 하죠.
3. 싫은 소리 때문에
강아지가 듣기 싫은 소리가 날 때 하울링을 하기도 해요. 긴장, 두려움을 느낄 때 이런 행동을 하게 되는데요. 보통 사이렌 소리나 옆집 개가 짖는 소리를 듣고 하울링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4. 잠꼬대
강아지도 꿈을 꾸고 잠꼬대를 합니다. 잠꼬대로 낑낑거리거나 몸을 들썩이기도 하는데, 종종 하울링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따라서, 자면서 하울링을 한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때, 갑자기 강아지를 깨우면 놀라서 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5. 경계의 의미
강아지는 경계, 방어의 의미로 하울링을 하기도 해요. 따라서, 보호자에게 위험한 상황이 생기거나, 경계해야 할 상황을 발견하면 이를 알리기 위해 하울링을 할 수 있어요.
강아지 하울링 교정 방법은?
분리불안으로 인한 습관적 하울링일 경우와 같이 행동 교정이 필요할 때가 있어요. 세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무시하기
관심을 받기 위해 하울링을 한다면, 강아지는 혼내는 것도 관심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그러니 분리불안으로 인해 하울링을 한다면 무시하는 것도 좋은 훈련 방법이에요.
조용히 할 때 보상 주기
강아지가 하울링을 하지 않을 때, 칭찬이나 간식으로 보상해 줍시다. 강아지가 하울링을 하지 않으면 보상을 받는다는 걸 알게 되면서 하울링을 교정할 수 있어요. 이때, 5초 이상 하울링을 하지 않을 때 보상을 주는 게 중요해요.
명령어 가르치기
강아지에게 ‘쉿’, ‘조용!’같은 명령어를 가르치는 것도 좋아요. 강아지가 짖는 걸 멈췄을 때, 명령어를 말한 후 칭찬, 간식으로 보상해 주면 됩니다.
강아지 하울링 이유 및 교정 방법은?에 대하여 비마이펫 라이프에서 더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