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예쁘고 사랑스러운 우리 강아지들! 너무 귀여워서 애정 표현으로 자꾸 뽀뽀를 하게 되는데요. 이때, 강아지가 다가오는 입술을 피하는 행동을 할 때가 있어요. (흑흑) 설마 나를 싫어하는 걸까요? 강아지가 뽀뽀 피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가 뽀뽀 피하는 이유
1. 얼굴 가까이 다가오는 건 불편해요
강아지가 보호자를 사랑한다고 하더라도, 강아지도 침해받고 싶지 않은 자기만의 영역이 있어요. (강아지마다 다가오는 걸 허용하는 영역의 범위는 달라질 수 있어요) 이런 영역에 가까이 가는 걸 강아지는 공격적인 행동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협을 받는다고 생각해 두려움을 느낄 수 있게 되는 거죠.
강아지 얼굴 역시 강아지만의 영역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보호자가 뽀뽀를 하려고 강아지 얼굴 가까이로 다가간다면 강아지가 피하려고 할 수 있는 거죠.
2. 빤히 쳐다보기, 위협적이에요
강아지는 얼굴을 마주 보고, 눈을 똑바로 쳐다보는 걸 싫어합니다. 강아지끼리 눈을 똑바로 쳐다보는 것은 도전의 의미이며, 위협을 느낄 수 있어요. 심한 경우, 뽀뽀를 하다가 물리는 사고도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 뽀뽀의 의미? 몰라요
사람들은 애정 표현으로 뽀뽀를 하곤 합니다. 그래서 강아지에게도 애정 표현으로 뽀뽀를 하는데요. 사실, 강아지 입장에서 뽀뽀는 애정 표현이 아니며,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일 뿐이에요.
오히려 뽀뽀하러 다가오는 입, 코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강아지를 물려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뽀뽀를 하면 자꾸 피하려고 하는 거죠.
우리 강아지는 뽀뽀를 좋아해?
뽀뽀를 해도 가만히 있는 강아지들도 있죠. 그래서 우리 강아지는 뽀뽀를 좋아한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어릴 때부터 사회화가 된 경우, 드물지만 뽀뽀를 애정 표현으로 학습했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강아지는 뽀뽀를 피하지 않을 뿐,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이는 강아지가 하품을 하거나, 자기 코를 핥는 등 불편함,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행동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불편함을 느낄 때 행동>
- 으르렁거린다
- 헐떡인다
- 하품하기
- 코 핥기
- 꼬리 내리기
- 긴장된 몸
- 뒤로 젖힌 귀
싫어하는 뽀뽀, 피하지 않는 이유는?
강아지가 뽀뽀를 피하지 않는다면? 보호자가 좋아하니까 참는 걸 수 있어요. (ㅠㅠ) 또한, 뽀뽀를 한 후 간식을 줬다면, 보상을 받기 위해서 피하지 않는 걸 수 있습니다.
우리 강아지가 뽀뽀를 피하지 않는다고 해서, 좋아한다고 단정 짓긴 힘들어요. 강아지의 행동 언어를 잘 살펴본 후, 불편함을 보인다면 굳이 하지 않도록 해요.
강아지가 뽀뽀 싫어한다면?
뽀뽀가 아니더라도 강아지에게 할 수 있는 친밀감, 애정 표현은 정말 많아요. 이런 경우, 뽀뽀 대신 노즈워크, 산책, 쓰다듬기 등으로 애정을 표현해 줍시다.
강아지가 뽀뽀 피하는 이유, 내가 싫은 걸까?에 대하여 비마이펫 라이프에서 더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