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옹철의 냥냥펀치] 사람보다 고양이가 더 예민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고양이 스트레스의 이유는 무엇이며 우리는 뭘 해주면 될까요?
미야옹철이 알려드립니다 스트레스 너~비켜!
#김명철 #미야옹철 #예민고양이 #질켄 #펠리웨이
그나저나 우리 냥님들은 왜 예민한 걸까요? 아직 실내 생활 초년생들이기 때문인데요. 본래 습성인 야생성을 버리고 사람과 실내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고 배워가는 중이라 아직 예민한 생존 본능이 남아있어요.
우리도 단순히 배부르고 등만 따시다고 행복한거, 아니잖아요. 무조건 해소해야하는 욕구들, 행복의 요건이 충족되지 않을 때 받는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기 위한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법 1. 영역안정감 채워주기
언제든 나를 공격하거나 해코지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 편히 주무실 수 있겠어요? 불안한 마음에 핸드폰이나 야구 배트 등을 손에 쥐고 주무시겠죠? 항상 포식자로부터의 두려움을 갖고 살아가던 고양이에게도 이렇게 안정감을 채워 줄 장치가 필요해요.
자기 몸을 온전히 숨길 수 있는 공간이나, 고양이가 생활하는 모든 생활 동선 가까이에 금새 뛰어가서 높은 곳에 올라가 피할 수 있는 수직 공간을 여러 군데 다양하게 만들어 주세요.
스크래처를 공간 곳곳에 놓아주시는 것도 필요한데요. 사람들의 문패처럼 고양이들도 자기 영역 표시를 해둠으로써 내가 그 자리에 없더라도
"여긴 내꺼~!"
다른 고양이들이 내 영역을 침범하지 않을 거라는 기대감과 안정감을 느끼겠죠?
각각의 공간과, 공간이 분리되는 현관, 실내공간, 중간지대에도 스크래처를 충분히 제공해주세요.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법 2. 사냥놀이
단순히 아이의 재미를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사냥꾼으로써의 본능적인 욕구해소를 위해 사냥놀이는 중요한데요.
무언가를 집중해서 쫓고 성취하고 이뤄내는 순간의 쾌감이 거세된다면, 어떠시겠어요? 사냥놀이는 꼭 하루에 2-3번은 해주세요.
고양이가 갖고 있는 자존감, 자신감을 뿜뿜 키워줌으로써 스트레스에 대한 내성을 키울 수 있답니다!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법 3. 야생을 느끼게 해주기
야생의 고양이가 실내로 들어오면서 생기는 문제이기 때문에 야생의 날것을 느끼게 시각적, 청각적, 후각적으로 최대한 도와주세요!
바깥을 볼 수 있는 창문 혹은 고양이 예능 영상 등을 통해 야생의 모습을 볼 수 있게 해주세요.
그리고 강아지만큼 고양이에게는 후각 자극도 중요한데요. 창문 열어주면 코 끝 벌렁거리며 봄바람 맡는 냥이들, 보셨죠?
가끔 바깥에서 이끼 낀 돌이나 낙엽 등을 주워오셔서 구멍이 뚫린 박스에 넣어(병균이 있을 수 있으니) 고양이에게 실컷 냄새 맡으라고 제공해주세요.
그리고 장보고 오면 주위로 호기심에 냄새맡으러 오잖아요. 그 때 채소, 과일 냄새를 맡게 해주세요.
야생의 냄새를 맡는 것으로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답니다.
고양이의 습성에 맞춰 환경을 조성해주시고, 필요한 시각, 청각, 후각 자극을 느낄 수 있게 배려해주는 것. 일상생활에 이정도는 우리가 해줄 수 있겠죠?
하지만 우리 집 고양이가 원래부터 불안감을 많이 느끼거나, 컨트롤 할 수 없는 환경적 요소(아랫집 인테리어 공사 등)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영상으로 함께 확인하러 가요~!
아직 실내생활 초년생이긴 하지만 사랑을 먹고 자라는 반려동물임에는 분명한데요. 거리를 지키면서 관심을 주세요.
당장 오늘부터 할 수 있는건 뭐다?
사냥놀이!
고양이에게 선물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