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루네예요:) 반려견도 헌혈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마루는 작년 이맘 때쯤 첫 헌혈을 했고, 571호 헌혈견이 되었답니다. 조금 특별한 경험을 견주분들과 나누고 싶어서 글을 적게 되었어요.
>공혈견에 대해 아시나요?
공혈견이란 '수혈을 책임지는 개' 즉 주기적으로 수혈을 하면서 살아가는 강아지라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동물 병원에서 반려견 수혈을 공혈견에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반려견의 생명을 구하고 지키고 있는 공혈견들을 위한 복지제도는 없다고 합니다.
>헌혈견조건!
1.나이 2살~8살(18개월 이상)
2. 몸무게 25kg이상 (20kg 이상은 협회로 문의
3.예방약 ( 심장사상충, 내외부구중, 종합백신)
4. 과거질병(심자사상충,바베시아,혈액관련질병,바이러스관련질병)
5.출산 경험이 있거나 중성화수술 6개월 이후 가능
>현혈하기 전 주의사항!
치료를 위한 약복용은 2주전,예방약,백신은 헌혈 1주전부터 X. 평소에 급여 중인 영양제는 복용 가능하다고 하셨어요.
헌혈견571호 황마루
헌혈견 홈페이지에서 정기 헌혈 신청을 한 뒤 확정 안내 문자를 받았답니다. 마루는 부산에 위치한 다솜 메디컬 센터에서 첫 헌혈을 하게 되었어요.
헌혈을 하기 전 다양한 검사를 위해서 채혈을 했어요. (혈액형 키트, 심장 사상충, 진두 매개 질병 4종 항체 검사, 빈혈 유발 10종 병원체 검사)
병원 건물 2층 카페에서 대기할 수 있도록 무료 음료 쿠폰을 주셔서 편하게 음료 한잔하고 마루도 야외 테라스에서 잠시 놀 수 있었어요.
결과를 기다리는데 괜히 마루가 어디가 아픈 건 아닌지 결과는 좋을지 걱정이 되었어요. 40분 정도 대기한 뒤 선생님이 올라오셔서 정말 하나하나 꼼꼼히 설명해 주셨어요. 마루는 전부 정상이고, 너무 건강하다고 해주셨답니다.
경정맥 채혈을 위해서 목부분에 삭모를 조금 해야 되는데 사실 마루는 장모라서 나중에 빗질하니 안 보였어요. 흥분도에 따라 진정제 사용할 수 있다고 안내받았지만 정말 얌전하게 채혈이 끝날 때까지 아빠 품에서 얌전히 있었어요.
300ml 채혈을 하는데 시간은 5~10분정도 였고, 몸무게의 1~1.6% 채혈을 진행 한다고 해요.
헌혈을 끝낸 뒤 병원 측에서 체력 보충을 할 수 있도록 맛있는 습식 캔 한 끼를 챙겨주셨어요. 30분 정도 경과를 지켜보고 귀가할 수 있다 해서 카페 테라스에서 준비해온 소고기 황태국도 먹었답니다.
마루가 헌혈을 하는 모습을 보니 괜히 가슴이 뭉클하고 미안한 생각이 들었지만 마루도 급하게 수혈이 필요한 상황이 생겼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공혈견 친구들이 조금이나마 줄어들기를 바라며 영광의 노란 스카프를 달고 헌혈견 571호 가 되었답니다.
> 헌혈견 혜택
건강검진 무상지원, 한국헌혈견협회 공식스카프, 헌혈후 3개월후 다양한 용품을 보내주셨어요.
※ 위 정보는 2023년 05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방문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반려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려생활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