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옹철의 냥냥펀치] 안녕하세요! 미야옹철, 김명철 수의사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고양이 합사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볼 예정인데요!
1. 강아지 고양이 합사, 하는게 맞을지
2. 합사를 한다면 어떻게 성공률을 높일지
명확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얼마 전, 강아지 솔이가 미야옹철네를 방문했는데요,
사모님과 애기씨 덩치의 절반도 안 됨에도 바짝 긴장한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
이렇듯, 쉽지 않아 보이는 강아지 고양이 합사, 지금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강아지 고양이 합사, 괜찮을까요?
#강아지고양이합사 #고양이강아지합사 #고양이합사 #개고양이합사
첫 번째 질문입니다! 강아지 고양이 합사, 괜찮을까요?
사실 별로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서로 언어가 통하지 않고, 친해지기 힘든 부분들이 꽤나 많이 있어요.
하지만 100% 합사 성공인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 고양이 합사 성공률 100%
3개월령 새끼냥 + 새끼멍 합사
#강아지고양이합사 #고양이강아지합사 #고양이합사 #개고양이합사
100% 합사 성공하는 경우는 바로~! 3개월령 근처의 새끼 고양이와 + 새끼 강아지의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티라노사우르스 새끼가 와도 합사할 수 있습니다! 렉스가 와도 합사가 가능하다!!
이 시기는 강아지 고양이 모두 핵심 사회화 시기이기 때문에 강아지 고양이를 함께 기르게 되면 자연스럽게 몸에 녹아들게 되는데요. 서로가 서로의 언어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됩니다!
심지어, 서로의 행동을 조금씩 따라하기도 하는데요, 강아지가 그루밍을 따라하고, 고양이가 낯선 사람 오면 짖듯이 반응하는 등
서로의 것을 구분 없이 습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시기이기에 강아지 고양이 합사, 100% 성공하는 시기입니다!
|강아지 고양이 합사 성공률 75%
어른멍냥 + 새끼멍냥 합사
#강아지고양이합사 #고양이강아지합사 #고양이합사 #개고양이합사
다음은 합사 성공륭 70~80%! 어른 강아지 + 새끼 고양이 혹은, 어른 고양이 + 새끼 강아지 즉 [어른 + 핵심 사회화 시기]인데요,
실제로 사자가 사냥을 하다가 새끼는 잡아먹지 않았다! 이런 이야기들이 꽤나 많은데요,
이처럼 동물들은 연약한 새끼에 대해 인지하고, 어느 정도는 허용치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성견과 새끼냥이가 있는 경우, 새끼냥이가 어느정도 까불거려도 "그래 많이 까불어라" "에잇 귀찮아!" 하고 피할 수 있고요,
성묘와 새끼 강아지가 있더라도, 고양이들이 한 대 빡! 때리고 그냥 간다거나, 죽자살자하는 모습은 안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새끼 강아지, 고양이는 상대에 대해 나쁜 감정을 잘 못품는데요, 그렇게 새끼들은 싫어하는지도 모르고 계속 들이대게 되고
어느 순간 지쳐서라도 성견, 성묘가 받아들이는 결론이 나는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다만, 노령 강아지, 고양이의 경우 에너지 레벨 차이 때문에 피곤해 할 수 있고, 스트레스로 몸이 아플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사람 아기도 연약한 새끼로 인지하나요?
여기서 궁금할 수 있는 점! 사람 아기도, 아기라는 걸 인식할까요?!
스킨쉽을 싫어하지만, 아기가 툭 치거나 만지게 되면, "어 그럴 수 있지"라는 식으로 봐주는 모습이 많이 목격되고 있기 때문에 성견, 성묘가 사람의 아기도 분명히 인지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성공률이 뚝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고양이를 부탁해 촬영에서도 솔루션 촬영하러 많이 갔던 시기입니다!
|강아지 고양이 합사 성공률 50%
성견 성묘 합사
#강아지고양이합사 #고양이강아지합사 #개고양이합사 #성견성묘합사
바로 성견 성묘 합사! 이 경우 합사 성공률이 50% 정도인데요,
댕댕이들은 일단 들이대잖아요. 신난다멍! 반갑다멍!
🐶 : 악수하자! 포옹하자!
🙀 : 쟤 뭐야..?!
고양이 입장에선 처음부터 놀라고 하악질하고 때리고, 강아지 입장에선 어이없어하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트라우마가 되고 다시 합사를 하기 힘든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성견 성묘 합사의 경우에도 성공률을 75%정도까지 끌어올리는게 중요하잖아요! 지금부터 미야옹철의 강아지 고양이 합사 꿀팁! 공개하겠습니다!
|강아지 고양이 합사 꿀팁
1. 핵심 영역 세팅하고 합사하기 - 소파 근처
#강아지고양이합사 #고양이강아지합사 #개고양이합사 #성견성묘합사
먼저 가장 중요한 점! 강아지와 고양이는 각자 좋아하는 위치가 있다!
핵심 영역으로 지내는 곳에 대해, 완벽하게 세팅하고 합사하기!
강아지는 ① 보호자 ② 밥 ③ 산책 이 3가지만 있으면 돼요! 그렇다보니 항상 보호자를 쫓아다니는데요
강아지가 맨날 보호자가 있는 소파 근처를 뛰어다니다보니 고양이들이 보호자 근처에서 밀려나고,
방에서 못 나오고 이런 상황에 스트레스를 받게 돼요.
(한 걸음 뒤엔~ 항상~) 요정도의 사랑을 보여주던 고양이, 강아지 때문에 강제적으로 막혀버리면 짜증나잖아요?! 짜증나는데 강아지가 계속 뛰어다니고, 강아지와 고양이, 사이가 좋아질 수 없는게 당연하죠.
강아지 고양이 합사에 가장 중요한 소파! 소파 근처에 강아지는 못 올라오고, 고양이만 올라갈 수 있는 수직공간을 두는 것이 중요해요!
소형견은 계단 없이, 소파 아래쪽에서 충분히 만져주고 이뻐해주기! 이 정도의 경계선은 만들어주는 게 중요해요.
바닥을 밟지 않고도, 거실을 다닐 수 있게 가구들 배치나, 수직 공간의 연결성을 이용해 강아지 고양이 길을 나눠서 만들어주기! 너~~무 중요합니다!
특히 거실 소파 기준에서! 보호자에 대한 접근성을 모두 공평하게 가져갈 수 있는 공간 세팅이 중요하다는 점,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강아지 고양이 합사 꿀팁
2. 핵심 영역 세팅하고 합사하기 - 독립적인 공간
#강아지고양이합사 #고양이강아지합사 #개고양이합사 #성견성묘합사
개들은 땅을 열심히 파는 습성이 있는데요, 고양이 화장실도 예외는 아니겠죠?! 근데 고양이는 프라이버시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고양이 화장실은 강아지가 접근할 수 없는 공간에 배치하시는게 좋습니다!
고양이 화장실을 방 하나에 넣고, 방 문을 세이프가드로 막아서 고양이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거죠!
다만, 세이프가드를 너무 높게 한 경우, 고양이가 화장실 가는 걸 불편해할 수 있기 때문에
바닥 공간을 약간 띄워서, 고양이만 지나갈 수 있게 높이를 높여주는 방법! 고양이가 최대한 편하게 다닐 수 있으면서 강아지는 지나지 못하도록 세팅 해주세요!
또, 고양이는 느긋하게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경우들이 많이 있잖아요?! 그런데 개들이 그 시간을 허용을 안 할 수 있기 때문에
화장실 방에 고양이가 언제든지 쉴 수 있도록 먹을 거, 마실 거 등등 풀세팅된 상태로 방을 세팅해두기!
강아지와 겹치는 생활공간에도 고양이가 편하게 영역표시할 수 있도록 꼭 스크래처 배치하기!
|강아지 고양이 합사 꿀팁
3. 강아지 산책 매일매일 하기
#강아지고양이합사 #고양이강아지합사 #개고양이합사 #성견성묘합사
그리고 너무x100 중요한 부분! 강아지 산책 매일매일 하기!
강아지는 여러 냄새 맡고, 신나게 뛰어놀며 산책으로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는데
집에만 있으면 항상 눈에 보이는 움직이는 것! 바로 고양이가 눈에 띄게 되죠. 그러면 고양이를 쫓아다니고, 사이가 안 좋아질 수밖에 없겠죠?!
"강아지가 필요한만큼 산책해준다!"가 선행되어야 합사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강아지 고양이 합사 꿀팁
4. 고양이에 대한 강아지 반응 확인하기
#강아지고양이합사 #고양이강아지합사 #개고양이합사 #성견성묘합사
추가 꿀팁을 더 드리자면!
성견이 있고, 고양이가 둘째인 경우! 꼭 고양이에 대한 개의 반응을 확인해야 해요.
산책하다가 길고양이를 보고, 흥분하고 쫓아가려 하는 강아지라면?! 합사하기 정~말 힘들 수 있어요.
타고나길 고양이를 보면 흥분하는 성향이라면, 합사가 너무 힘들기 때문에 꼭 흥분도를 미리 체크해서 준비하길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고양이 합사 꿀팁
5. 강아지 고양이 사료, 바꿔먹으면 큰일나나요?
#강아지고양이합사 #고양이강아지합사 #개고양이합사 #강아지가고양이사료
"고양이가 강아지 사료 먹으면 큰일나나요?
강아지가 고양이 사료 먹으면 큰일나나요?"
정말 많이 해주시는 질문인데요,
기본적으로 필수 아미노산에 차이가 있어요. 강아지는 필수가 아닌 타우린을 고양이는 사료를 통해 섭취해야하기 때문에 고양이가 고양이 전용 사료를 먹는 것은 당연하고
강아지는 잡식, 고양이는 육식이기 때문에 필요 단백질 양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자의 사료를 먹는 것이 추천됩니다!
사료를 잠깐 바꿔서 먹었어요 했을 때 당장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니고요, 영양은 장기적으로 누적되어서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놀랄 필욘 없지만, 각자의 사료를 먹도록 조절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고양이 사료를 먹는 경우, 고양이 식사 공간을 강아지가 못 올라가는 곳에 배치하는 것이 좋고요.
고양이가 강아지 사료를 먹는 경우는 막을 수가 없네요 😂 이럴 땐 개체별 급식기를 쓰는게 좋겠죠?!
|강아지 고양이 합사 꿀팁
6. 강아지 고양이 합사 교육, 어떻게 하나요?
#강아지고양이합사 #고양이강아지합사 #개고양이합사 #성견성묘합사
강아지 고양이 합사교육 자체는 고양이 합사와 비슷한데요,
강아지 고양이를 격리한 상태로 첫 대면을 하고 서로의 냄새를 교환하며 간식 보상을 한다거나,
클리커 교육처럼 월! 하면 간식 하나, 월!월! 하면 간식 하나 이런 방식으로 녹음해서 만나기 전, 하나씩 감각에 적응하도록 도움을 주신다면, 합사가 수월해질 거에요!
강아지 고양이 합사 중이시라면, 얼마나 내가 잘 지키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꼭 챙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결론) 강아지 고양이 합사 확률 높이는 방법
미야옹철의 강아지 고양이 합사 꿀팁이 궁금하다면, 영상으로 함께 확인하러 가요~!
지금까지 강아지 고양이 합사 성공률과 합사 꿀팁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더욱 다양한 꿀팁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