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품종 : 레미 / 말티즈
나이 / 성별 : 3살 / 여아
체중 : 3.5 kg
내원 목적 : 출산, 제왕절개
레미는 출산 때문에 청담우리동물병원에 내원했습니다. 레미는 총 2마리의 아가들을 임신하고 있었습니다.
집에서 한 마리를 먼저 출산한 후 2시간이 지났는데도, 나머지 한 마리가 나오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내원 당시 태수는 계속 흘러나오고 있었지만, 레미는 전혀 힘을 주지 않고 있었습니다.
제일 먼저 뱃속 아가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를 실시했습니다.
다행히 태아의 심박은 정상적으로 확인되었고, 보호자분과 상의 후 수술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수술 전 혈액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혈청검사 상 특이사항이 없습니다.
CBC검사 상 빈혈 소견이 확인됩니다.
상대적인 빈혈은 임신 시 발생하는 어미 개의 정상적인 변화이기도 하지만, 레미의 경우 주시할 필요가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물론 보호자분께 빈혈과 관련된 수술의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드렸습니다.
수술 후에도 빈혈에 대한 평가는 당분간 필요합니다.
수술 전 응고계 검사도 실시했습니다. 응고계에 이상이 있을 경우 지혈이 잘 되지 않아 수술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레미는 빈혈도 확인되었던 상태라 응고계 평가가 중요했는데요, 다행히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모든 검사를 빠르게 진행한 후 응급 제왕 절개 수술에 들어갔습니다. 다행히 레미의 수술은 무사히 잘 끝났습니다.
수술 후 태어난 레미의 아가에요~ 이쁜 암컷이랍니다
수술 후에 태어난 아가들은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마사지를 해주며 따뜻하게 해줍니다.
자연 분만이 아니기 때문에, 어미 역할을 사람들이 대신 해줘야합니다.
어미인 레미가 마취에서 회복하기 전까지 강아지 초유를 먹였습니다. 눈도 안 뜬 꼬물이가 어미 젖대신 초유 젖병을 열심히 물고있죠?^^
마취에서 회복 중인 레미의 모습입니다. 수액을 맞으면서 회복하고 있었답니다.
드디어 마취에서 회복한 레미와 아가가 처음 만났습니다. 기운 차린 레미는 아가를 보자마자 관심을 보였습니다~
레미가 아가를 못 알아볼까봐 우려했었는데, 역시 기우였네요^^ 출산 경험이 이전에도 있었던 레미라 그런지, 능숙합니다.
마취에서 회복한 지 얼마 안돼서 힘들었을텐데도, 아가를 열심히 돌보는 레미가 정말 기특하네요.
레미는 수액을 좀 더 맞고 당일 퇴원했답니다.
강아지 교배를 계획 중인 보호자분들께서는 위의 사항들을 잘 숙지하셔야합니다.
교배 전부터 출산 전까지 동물병원에서의 주기적인 체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강아지의 평균 임신 기간은 60일입니다.
임신을 했다면, 출산 전까지 주기적으로 동물 병원에 내원해서 총 몇 마리의 새끼들을 임신했는지, 건강 상태는 괜찮은지 검사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분만 전 보호자분들이 준비해야할 사항들입니다.
본격적인 출산 준비는 분만 일주일 전부터 해주셔야 합니다. 분만 전 징후들을 잘 관찰하셔서 안전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강아지 난산은 꽤 자주 발생하는 응급 상황입니다.
보통 고양이보다는 강아지에서 난산이 많은 편인데요, 대부분 태아의 비정상적인 위치/자세로 인해 일어납니다.
난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태아뿐만 아니라 어미 개도 위험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호자분들께서는 반드시 출산 전에 분만과 난산에 대해 숙지해주세요~!
청담우리동물병원 제왕절개 출산 향후 관리 방법.
1. 철분제.
60일 동안 임신한 후 출산한 어미는 아가들에게 영양분을 많이 빼앗깁니다.
특히 칼슘의 소모가 많기 때문에, 출산 후 강아지 전용 칼슘 보조제를 먹이도록 합니다.
2. 수유견용 사료.
분만 후, 수유 중에는 어미의 에너지 요구량이 급증합니다.
새끼들에게 수유하는 동안 젖이 잘나오는 단백질 고함유 사료를 먹이는게 좋습니다.
일반 사료보다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포함된 식이를 할 수 있도록 신경써주세요.
3. 술부 소독 및 실밥 제거.
자연 분만이 아닌 수술을 했기 때문에, 술부 체크는 꼭 필요합니다.
퇴원한 후에도 내원해서 검사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술부가 잘 아물면 실밥을 제거합니다.
|
청담우리동물병원 학술팀 멤버들. 그림을 클릭하면 진료 사례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