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엔 다양한 과일이 많이 나고, 그만큼 자주 찾게 되기도 해요. 종종 강아지 간식으로도 주게 되는데요. 강아지에게 과일을 줄 때는 안전한 종류인지, 급여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아는 게 중요해요. 강아지 여름철 과일 중 먹여도 되는 종류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강아지 여름철 과일 줄 때 주의사항은?
*모든 과일은 적정량만 줄 수 있도록 합시다!
복숭아
복숭아는 당도는 높지만 칼로리가 낮고 영양분도 풍부한 과일이에요. 따라서, 다이어트에 좋은 순 있지만 당뇨가 있는 강아지라면 피하는 게 좋아요.
또한, 씨와 껍질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복숭아 껍질은 강아지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요. 씨앗에는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강아지 장기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자두
자두 과육의 경우 강아지가 먹어도 돼요. 하지만, 씨앗이나 잎, 줄기 등에는 독성 물질(시안화물, Cyanide)이 있어 절대 급여해선 안 돼요. 씨앗은 삼켰을 때도 위험하지만, 씹어 먹었을 때도 강아지 이빨이 부러질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해요.
수박, 멜론
수박과 멜론은 저칼로리 과일이에요. 하지만 씨앗과 껍질은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꼭 제거하고 줄 수 있도록 합시다.
또한, 수박은 칼륨이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신장이 좋지 않은 강아지라면 주지 않는 게 좋아요.
참외
참외 역시 멜론의 한 종류예요. 따라서, 씨앗과 껍질을 제거하고 주어야 하는데요. 참외 역시 칼륨 함량이 높아 신장이 좋지 않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먹으면 안 되는 과일
포도, 체리 안 돼요!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된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 포도 역시 여름이 제철이에요. 강아지가 보호자 몰래 먹지 않도록, 절대 강아지에게 닿지 않는 곳에 두도록 합시다.
체리 역시 강아지가 소화하기 어렵고, 통째로 먹게 되면 씨앗 때문에 위험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여름철 과일 특식 레시피
강아지 수박 두부 특식
준비물: 닭가슴살, 백미밥, 두부, 적양배추, 브로콜리, 새싹채소, 당근, 수박, 올리브유
- 닭가슴살을 한입 크기로 자른 후 삶는다.
- 두부를 10분 정도 끓인 후 으깨어 뭉갠다.
- 브로콜리, 적양배추를 한입 크기로 자르고 백미밥과 함께 끓인다.
- 당근을 갈아서 익힌 후 3에 넣는다.
- 수박을 작게 잘라 4에 넣고 1, 2, 새싹채소를 토핑한다.
- 올리브유를 첨가한다.
재료의 양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강아지 여름철 과일, 급여 시 주의사항은?에 대하여 비마이펫 라이프에서 더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