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품종 : 조이/푸들
나이/성별 : 12살/남자
체중 : 3.36kg
내원 목적 : 눈 밑 염증. 피부병, 농
조이는 사진처럼 좌측 눈 아래가 빨갛게 부었다고 내원하였습니다.
3주전에 출혈이 있던 부위인데 그 뒤에 괜찮아졌다가 다시 생겼다고 내원했습니다.
단순히 눈 아래에 생긴 피부병일수도 있지만, 강아지들은 눈 아래에 농양 성 병변이 생길 경우 제4전구치 뿌리 쪽에서 생긴 염증인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조이도 치아 상태를 봤을 때 단순 피부병은 아닌 것으로 보였습니다.
3주전에 농이 터지면서 일시적으로 변변 크기가 줄어들었으나 원인 치료가 안돼서 다시 농이 차오른 것으로 보였습니다.
치첨부 농양은 특히 제4전구치 뿌리에 많이 생깁니다.
이 경우 치아 뿌리가 눈 바로 밑까지 뻗어있어 뿌리 주위에 농이생길 경우 잇몸이 아닌 눈 아래쪽으로 농이 터져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이의 내원당시 치아 상태입니다. 평소 양치질을 거의 못해주고 계셨다고 하셨습니다.
우측 치아의 경우 상태가 너무 안 좋아서 본원에서 이미 발치를 실시하여 어금니들은 남아있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좌측의 경우 치석이 너무 심해 치아 형태를 찾기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였고 여러 개의 어금니가 마치 한 개의 치아처럼 보이기도 했습니다.
스케일링을 하기 전 마취가 가능한지 혈액검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나이가 많았지만 다행히 혈액검사에서 간이나 신장수치에 별다른 이상이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스케일링이 끝난 후의치아 사진입니다.
치석이 모두 제거되고 치아가 드러났는데 이미 뿌리도 많이 노출된 상태였고, 흔들리는 것들도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원인으로 생각되는 좌측 상악 제4 전구치는 뿌리가 많이 드러나 흔들림이 심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뽑는 것이 맞으나 이미 기존에 우측 치아가 상태불량으로 모두 발치되어 좌측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보호자님의 요청으로 우선 지켜보고, 다시 문제가 된다면 그때 발치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조이처럼 잇몸상태나 치아 상태가 안 좋은 경우는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치과 엑스레이’ 사진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육안으로 보이는 것보다 감춰진 잇몸 내부에 문제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이 때문입니다.
조이의 경우도 치아 상태가 많이 나빴고 치아 뿌리 쪽 염증도 의심되었기에 정확한 진단과 예후 판단을 위해 치과 엑스레이를 진행하였습니다.
조이는 흔들리던 치아가 여러 개 있었는데 그중 우측 상악에 있는 앞니 사진입니다.
옆의 송곳니도 뿌리 주변이 녹기 시작했지만 앞니의 경우 뿌리 주변부가 많이 녹아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치아 뿌리 주변이 많이 녹아 없어졌기 때문에 치아가 많이 흔들렸던 것 입니다.
비교적 치아가 남아있던 좌측 상악의 송곳니 사진입니다.
앞서 본 앞니만큼은 아니나 치가 주변이 녹아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번 피부 병변에 주된 문제가 됐던 좌측 상악 어금니입니다.
사진에서 보듯 치아 뿌리가 이미 잇몸이 무너지면서 밖으로 많이 노출된 것을 치과 방사선 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치아 뿌리 주변도 마찬가지로 염증이 진행되면서 녹아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좌측 하악에 있는 어금니 치과 방사선 사진입니다. 치아 뿌리 주변이 모두 많이 녹아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좌측에 보이는 뿌리 쪽이 많이 녹아서 턱뼈가 거의 남아있지 않습니다.
양치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치석이 쌓이면서 치아 뿌리 쪽으로 염증이 생길 경우 특이 아래턱은 뼈가 얇아 많이 약해지게 됩니다.
치과 문제가 심각한 경우 육안으로 보이는 부분만 확인하고 치료를 진행할 경우 앞서 본 사진에서 발견한 문제들을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질환이 의심된다면 치과 엑스레이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청담우리동물병원 치첨부 농양 치료 후 관리 방법.
1. 내복약
스케일링으로 우선 원인 치료는 어느 정도 진행되었지만 이미 생긴 농이 바로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미 생긴 염증을 눌러줌과 동시에 추가적인 염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다 회복될 때까지 항생제와 소염제를 먹어야 합니다.
2. 정기적인 상태 체크
스케일링 후 치석 예방과 잇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정확하고 꾸준한 양치질과 함께 정기적인 치과검진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석이 심해질면 혈류를 타고 세균이 침범하기 쉬워져 심장이나 신장 같은 다른 장기들도 손상받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이번처럼 치석이 심각하게 쌓이기 전에 미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식이관리
스케일링을 하고난 직후엔 치아가 아프기 때문에 당분간은 유동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조이처럼 치아가 거의 남아있지 않고 통증이 있을 경우 치아가 아프기 때문에 밥을 잘 안 먹거나 그냥 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부드러운 캔 사료를 급여해주시거나 건 사료를 약간 불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청담우리동물병원 학술팀 멤버들. 그림을 클릭하면 진료 사례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